LG전자, 'AI홈 두뇌역할' 퓨론 공개…"공감지능 구현"
경제·산업
입력 2025-01-07 08:46:59
수정 2025-01-07 08:49:36
김혜영 기자
0개
'LG 월드 프리미어' 행사서 업그레이드된 퓨론 소개
유명 뮤지션 '윌아이엠' 깜짝 등장…LG 엑스붐 협업 발표
공간 확장, 총체적 경험으로 차별적 고객가치 추구

LG 월드 프리미어는 CES 개막에 앞서 글로벌 미디어와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혁신과 미래 비전을 소개하는 행사다.
퓨론은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에 대형언어모델(LLM)을 결합해 AI 홈의 두뇌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다. 이번에 공개한 퓨론은 집뿐 아니라 모빌리티, 커머셜 등으로 범위를 넓혔다. 앞서 지난해 9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4'에서 LG전자가는 가정용 AI 로봇 'Q9'을 통해 퓨론을 공개한 바 있다.
LG전자는 이날 현장에 있던 미디어, 업계 관계자 등 1,000여명 이상의 청중을 대상으로 '공감지능과 함께하는 일상'을 주제로 한 드라마를 상영했다. 한 가족이 LG전자의 AI 퓨론을 활용해 빨래와 가사 일과 TV를 시청하고, 새로운 가족을 맞을 준비를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중요한 미팅을 앞둔 남성과 AI 퓨론이 차량에서 직접 대화하며 AI가 커피 한잔과 심신 안정을 위한 노래를 알아서 추천하는 시나리오와, 실제 배우들이 현장에서 AI 퓨론을 활용해 연기하며 청중들의 이목을 끌었다. AI 퓨론을 활용하면 자연스러운 대화와 같은 일상형 소통이 가능하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수년간의 노력과 투자 끝에 우리는 뛰어난 AI 에이전트인 퓨론을 개발했다"며 "퓨론은 지능형 센싱과 멀티모달 기반의 맥락 이해 능력을 갖추고 있어 고객에게 자연스럽고 선제적인 케어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집을 포함한 모빌리티 등 여러 가지 공간으로 AI 에이전트 '퓨론'을 확장, 적용시키는 등 '총체적 경험 구현'을 위해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이날 조 CEO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AI 기술을 결합한다는 내용의 파트너십을 발표한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LG전자는 통상 매년 CES에서 새로운 폼팩터의 올레드 TV를 공개해왔다. 하지만 올해는 예년과 달리 제품이 아닌 AI 퓨론 시나리오와 같은 설루션이 발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앞서 조 CEO는 지난해 CES에서 "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한 바 있다.
이날 공개된 공감지능 구현 시나리오는 LG전자가 내세웠던 '일상생활 속 공감지능(AI)'에 대해 이해도를 높였다. 영상 및 시나리오를 보며 고개를 끄덕이는 등 내용에 공감하는 현장 청중들도 눈에 띄었다.
이날 행사에는 '붐붐파우', '아이 갓어 필링' 등 히트곡을 보유한 세계적인 팝 그룹 블랙아이드피스의 멤버이자 기업가인 윌아이엠(will.i.am)가 깜짝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윌아이엠의 등장에 현장 곳곳에서 환호성이 터져나왔으며 참석자들 상당수는 휴대전화 카메라를 꺼내 들고 촬영이 이어졌다.비트와 음악에 맞춰 LG전자와의 협업 내용을 소개한 윌아이엠의 발표는 흡사 힙합 콘서트장을 방불케 했다.
윌아이엠은 "LG와 파트너십을 맺고 LG 가족의 일원이 된 것은 놀라운 일"이라며 "우리는 최첨단 기술과 놀라운 창의적 비전을 LG 엑스붐(xboom)과 함께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엑스붐 시리즈의 목표는 이미 존재하는 것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스피커가 무엇인지 재창조하는 것이며, 영감을 찾고 아이디어를 집중하는 것"이라며 "LG와 라디오 파이의 협력은 '내가 말하는 대로 창조하자'로 요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윌아이엠은 LG전자 무선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 제품의 사운드 방향성 설계와 음향 튜닝 작업을 맡고, 디자인 정체성도 새롭게 정립한다. 또 윌아이엠이 만든 인공지능(AI) 기반 라디오 앱 '라디오 파이'(RAiDiO.FYI)로 색다른 AI 경험도 제공할 계획이다./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닌텐도 스위치 2’ 판매 코앞…국내 게임사 이식 가능성은
- 현대차, 車관세에도 美시장서 두 달간 가격 인상 안 할 것
- 주먹구구 계산법이라 비판받는 트럼프 상호관세율
- 美中 무역 전쟁 심화…가운데서 ‘이중고’ 겪을 수 있는 韓
- 스페이스X, 수조원대 美국방부 위성발사 계약 수주
- 쎄크·바이오비쥬, 코스닥 상장 공모가 내주 확정
- 美中 무역 전쟁 격화…애플 200달러·엔비디아 100달러선 무너졌다
- 에프제이코리아, ‘디사론노 갓파더 위크’ 개최
- 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 전 ‘자가지방유래 기질혈관분획’ 고려"
- 美 관세 부과에 통상전쟁 격화…움츠러드는 기업공개 시장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세훈 서울시장, ‘주말 도심 집회 안전대책회의’ 열어 대응계획 점검
- 2유족 인터뷰 "시간 흘러도 눈물은 멈추지 않아요" 유가족들, 참사 잊혀지는 게 가장 두렵다 사고 원인 조사와 특별법 제정 등 시급
- 3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 4"아들, 천국선 편히 쉬렴"…추모제 눈물 바다
- 5‘닌텐도 스위치 2’ 판매 코앞…국내 게임사 이식 가능성은
- 6고용부 창원지청, 산불 사망 사고 관련해 중처법 위반 여부 본격 조사
- 7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00일 추모식 엄수
- 8현대차, 車관세에도 美시장서 두 달간 가격 인상 안 할 것
- 9용인시, 체납자 압류 동산 자체 공매시스템 구축 계획
- 10변덕스러운 날씨에 유채꽃축제 2년 연속 불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