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신균 "LG CNS 상장해 DX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 도약"
경제·산업
입력 2025-01-09 14:33:10
수정 2025-01-09 14:33:10
김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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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신균 LG CNS 사장은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중장기 성장 전략을 9일 공개했다.
현 사장은 ”AI와 클라우드 분야에서 지속적 혁신 통해 안정적 성장세 이어가고 있다“며 ”IPO 성공은 LG CNS가 글로벌 무대에서 한단계 도약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 CNS는 오는 2월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다. LG CNS는 이번 IPO를 통해 6,000억원의 재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마련된 자금은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분야의 연구개발(R&D)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미래 성장동력 육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LG CNS는 지난해 12월 5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총 공모주식수는 1,937만 7,190주이며, 주당 희망공모가액은 5만 3,700원에서 6만 1,900원이다. 이달 21일부터 22일까지 일반 투자자 대상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대표 주관사는 KB증권,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모건스탠리 3개사이며, 공동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대신증권, 신한투자증권, JP모건 4개사다.
LG CNS는 AI, 클라우드, 스마트로지스틱스, 스마트팩토리 등 DX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이끌고 있다. 2019년 연결 기준 3조 2,833억원이었던 매출액은 2023년 5조 6,053억원으로 70.7% 증가했다. 2024년 3분기까지도 전년동기 대비 7.0% 성장한 3조 9,584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LG CNS는 AICC(AI 컨택센터) 등 생성형 AI, 클라우드 MSP(관리형 서비스), 물류자동화, 금융DX 등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 CNS는 이번 투자재원을 활용해 AI와 클라우드 분야의 R&D를 강화하고, 고객가치를 혁신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확보해 고객의 AX(AI Transformation)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AI와 클라우드는 LG CNS 사업 포트폴리오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았다. 2023년 해당 사업 매출은 전체의 51.6%를 기록했다. 현재 전체 직원의 약 40%가 AI, 클라우드 전문 인력이다. LG CNS는 이 분야의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최근 클라우드사업부와 D&A(Data Analytics&AI)사업부를 통합하여 ‘AI클라우드사업부’를 신설했다.
LG CNS는 지난해 1월부터 AI 전담 조직인 ‘AI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금융권 주요 고객사의 생성형 AI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5월에는 생성형 AI 도입을 돕는 ‘Gen AI 스튜디오’를 설립해 고객의 AI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기업의 전사적 AI 도입을 위한 ‘Application with AI’ 전략을 본격화한다. 전담 조직 ‘AI센터’를 중심으로 마케팅·영업부터 제조, 구매, 인사에 이르기까지 기업 전반에 AI를 접목하고, 최근 주목받는 AI 에이전트(Agent)1) 등 혁신 기술을 통해 고객의 AI 전환을 주도한다.
AI 데이터센터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AI 데이터센터는 초고전력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만큼 특수 액체로 서버를 냉각하는 ‘액침냉각’ 기술과 ‘디지털트윈’ 기술 등이 필수적이다. LG CNS는 이미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액침냉각 기술 연구과제를 수행중이며, 데이터센터를 가상으로 구현해 장비 과열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디지털트윈 기술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DX분야에서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AI 기업 인수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클라우드 분야에서의 경쟁력도 강화한다. LG CNS는 클라우드 도입부터 운영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국내 대표 MSP로도 입지를 다졌다. 특히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구글클라우드 등 글로벌 CSP(Cloud Service Provider)들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다.
이와함께, LG CNS는 검증된 자사 솔루션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한다. △온라인 마켓 판매자들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최적화 플랫폼 ‘LG 옵타펙스’ △전사적자원관리(ERP)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퍼펙트윈 ERP 에디션’ △인사관리, 마케팅·영업, 제조, R&D, 품질관리 등 핵심 비즈니스 영역의 글로벌 솔루션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SaaS(Software as a Service)2) 형태로 제공하는 ‘싱글렉스(SINGLEX)’ 등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로지스틱스 분야에서도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낸다.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 1위 기업인 LG CNS는 지난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공동 TF를 구성해 스마트시티 컨설팅을 수행한 바 있으며, 신수도 건설 사업의 도시통합운영센터, 교통 인프라 구축 참여를 추진 중이다.
특히, 현지 선도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시나르마스 그룹과 DX사업 합작법인을 설립했으며, 글로벌 ERP 1위 기업인 SAP와도 차세대 ERP 사업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향후 DX기술력이 우수한 글로벌 기업 인수합병을 검토해 해외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LG CNS는 40여년간 축적해온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과 운영(SM, System Management) 등 전통적 IT서비스 사업 혁신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러한 혁신의 핵심은 글로벌 개발센터(GDC, Global Delivery Center) 확장이다. 해외 IT인재들을 활용한 GDC 거점을 확대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한편, 국내 인재들은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 설계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hyk@s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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