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코마, 작년 일본 소비자지출 1위 앱…게임 제외 5년 연속
경제·산업
입력 2025-01-17 09:08:59
수정 2025-01-17 09:08:59
이수빈 기자
0개
소비자 지출 추정액 7,250억원

17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앱 마켓(안드로이드+iOS, 게임 포함)에서 소비자 지출액 1위 앱은 픽코마였다.
픽코마의 소비자 지출 추정액은 4억9,700만 달러, 약 7,250억원이었다.
2위는 게임 몬스터 스트라이크(4억8,200만 달러), 3위는 만화 플랫폼 라인망가(4억1,800만 달러)였다.
데이터닷에이아이는 자체적으로 소비자 지출을 추산한다. 이는 실제 앱 매출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통상 모바일 앱 업계에서 매출 순위를 가늠할 때 참고하는 지표다.
픽코마는 분야를 막론하고 게임을 포함해서도 2023년과 지난해 일본 앱 가운데 1위였고, 게임을 제외하면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일본은 전 세계 만화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로 꼽힌다.
독자 1인당 결제액이 크고 만화 지식재산(IP)이 애니메이션·캐릭터 산업으로 확장되는 경우도 많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3년 펴낸 해외 콘텐츠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만화 시장은 2027년까지 76억5,600만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때문에 2016년 카카오 자회사가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픽코마는 물론 네이버웹툰의 계열사 라인디지털프론티어가 운영하는 라인망가도 일본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양사는 일본 현지 독자들의 입맛에 맞는 콘텐츠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카카오픽코마는 지난달부터 일본 종합 콘텐츠 기업 가도카와 협업해 앱을 통해 주간 만화 잡지 서비스에 나섰으며, 라인디지털프론티어는 전날 일본 현지 웹툰 스튜디오인 넘버나인에 지분 투자를 했다고 밝혔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환경 단체, '낙동강 최상류' 영풍 석포제련소 폐쇄 촉구
- 방미길 오른 통상본부장 "국익 중심 실용주의적 협상에 방점"
- 쿠팡 로켓프레시, 저장사과 80t 공급…"사과값 부담 던다"
- 대우건설, 2305억원 규모 부산 광안동 재건축 공사 수주
- 백산수 누적매출 1조원…농심 "2030년까지 매출 20% 더 늘릴것"
- HD현대, 美조선사와 상선 건조 협력…미국 시장 진출 가속
- LG유플러스, 악성 앱 감염 고객에게 피싱 위험 카톡으로 알린다
- 호텔업계, 새 수익모델 '위탁운영' 확산…"재무부담 적어"
- 현대차, 미국발 수출 99%↓…트럼프 관세 대응 공급망 효율화
- 대형마트들, 계란값 안 올린다…"이윤 줄이고 가격인상 막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수성구, ‘행복뚜비잇GO’ 이웃돌봄단 발대식 개최
- 2APEC 앞둔 경주, ‘첨성이 스탬프투어’로 관광객 맞이 본격화
- 3수성구, ‘두꺼비를 지켜라’ 뚜비 로드킬 방지 영상 조회수 50만 회 돌파
- 4수성구청 태권도선수단, 제23회 한국여성태권도연맹회장기 전국태권도대회 종합우승
- 5대구 수성구, 고충민원처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 6포항국제불빛축제, 호우주의보에 시민 안전 위해 메인 불꽃쇼 취소
- 7제마멸사 이성웅법사, 수성구장애청소년센터에 후원금 3백만원 전달
- 8포항시, AI로 동북아 미래 협력 문 연다…동북아 CEO 경제협력 포럼 성료
- 9경북테크노파크, 경상북도 규제자유특구 상생 워크숍 개최
- 10경주시, 우기대비 농업용 배수펌프장 선제 점검…집중호우 대응 ‘이상 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