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고객 모셔라”…모빌리티 업계, B2B 시장 공략

경제·산업 입력 2025-02-25 17:56:31 수정 2025-02-25 17:56:31 이수빈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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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고객 모셔라”…모빌리티 업계, B2B 시장 공략

[앵커]
모빌리티 업계가 기업 고객 확보에 나서며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차량탑재용 경로 안내 서비스는 물론, 비즈니스 전용 차량 예약 서비스도 선보였는데요. 경쟁이 심화된 기존 개인 소비자 중심 사업에서 벗어나 B2B 시장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모습입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모빌리티 업계가 기업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개인 고객 중심 서비스에서 벗어나 기업간거래(B2B)시장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모습입니다.

티맵모빌리티는 강점인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 대상 서비스를 육성 중입니다.
특히 모바일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티맵을 차량탑재용으로 개발한 ‘티맵 오토’를 중심으로 B2B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기아를 비롯해 BMW, 벤츠, 재규어 랜드로버 등 고객사를 늘리고 있는데, 티맵은 이 서비스 매출을 내년까지 20~30% 올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업무용 이동에 특화된 서비스인 ‘카카오 T 비즈니스’를 통해 기업 고객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VIP 의전, 외국인 고객 이동 등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택시 예약 기능을 비롯해 콘퍼런스 진행을 위한 대규모 예약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우버는 지난 20일 ‘우버 포 비즈니스’라는 기업 대상 서비스를 국내에 론칭하고, B2B 시장에 도전장을 냈습니다. 우버 포 비즈니스는 외근·출장 등 업무 이동에 최적화된 차량 서비스와 간편한 경비 처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B2B 서비스 이용 시에도 별도의 추가 비용이 없습니다.

모빌리티 업계가 이같이 기업 고객 확보에 나서는 건 사업군 확대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해섭니다.
모빌리티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존 개인 고객 대상 서비스의 경우 사실상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기존 사업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전략입니다.

우버 등 후발주자 업체도 B2B 시장에 새롭게 발을 뻗으면서 기업 고객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q00006@sedaily.com

[영상취재 강민우 /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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