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 떨어진 SK C&C…SI업계 ‘빅3’ 재편되나
경제·산업
입력 2025-03-27 18:46:45
수정 2025-03-27 18:46:45
이수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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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통합(SI) 업계의 ‘빅3’ 구도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3대 SI 기업으로 불리던 SK C&C는 내부 운영 효율화에 어려움을 겪는데다 고객사 대금 거래 지연 문제까지 겹치며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데요. 여기에 업계 4위였던 현대오토에버가 성장하면서 빅3 편입을 노리고 있습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국내 3대 SI기업으로 평가받던 SK C&C의 입지가 흔들리는 모습입니다.
매출 규모와 성장세에서 업계 4위 현대오토에버에 밀리는데다 거래 대금 지연 문제까지 겹치면서 위태해지고 있습니다.
SK C&C는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현대오토에버에 밀리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SK C&C의 지난해 매출은 2조6059억원, 영업이익은 151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현대오토에버는 지난해 매출 3조7136억원, 영업이익 2244억원을 내며 SK C&C를 크게 앞섰습니다.
‘빅3’로 불리던 SK C&C의 입지가 흔들리는 이유로는 흡수합병 이후 독립성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SK C&C는 2015년 SK에 흡수 합병되며 사내독립기업으로 운영 중입니다.
이후 독립기업으로서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잃으며 자체적인 운영 효율화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업계 분석입니다.
또 고객사의 대금 거래 지연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점도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SK C&C는 정당한 추가 과업 비용을 지급받지 못했다며 지난해부터 우정사업본부에 용역대금청구소송을 제기한 상태입니다.
그사이 현대오토에버는 그룹 내부거래를 늘리며 빅3 편입을 노리는 모습입니다.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차그룹 내 차량 소프트웨어 사업을 사실상 독식하며 연속적인 실적 개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소프트웨어 분야 투자 확대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이 같은 성장세는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만년 3위’ 탈출을 꿈꿔온 SK C&C.
현대오토에버의 추격 속에 새로운 SI 빅3가 형성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q00006@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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