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IRA’ 나올까…위기의 K배터리 숨통 ‘기대’
경제·산업
입력 2025-06-05 18:25:58
수정 2025-06-05 18:25:58
이혜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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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내 3사 EV 배터리 점유율 17.9%...지속 ‘하락’
이재명 “배터리는 경제 대도약 핵심”…산업 육성 의지
한국판 IRA 기대감…‘직접환급제’ 도입 가능성 주목
업계 “기술력만으론 한계…정부 차원 세제 지원 절실”
국내 배터리업계가 업황 둔화 탓에 실적 부진의 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패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경쟁 우위를 지켜낼 묘수가 필요한 상황인데요. 업계는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직접환급제’ 도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처럼 세액공제 금액을 현금으로 직접 환급해주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혜란 기잡니다.
[기자]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이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배터리 3사가 점유율이 하락하며 고전하는 모습입니다.
전기차 수요 둔화와 중국산 저가 배터리의 거센 공세가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글로벌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308.5GWh으로 전년 대비
40.2% 늘었습니다.
이중 국내 배터리 3사의 합산 점유율은 17.9%.
전년보다 4.6%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배터리는 대한민국 경제 대도약의 핵심”이라며 산업 육성 의지를 밝혀왔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연구개발과 상용화 지원, 국내 생산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 충청(배터리 제조)·영남(소재)·호남(광물·양극재)을 잇는 배터리 삼각벨트 조성, ESS 보급 확대 등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국내 배터리 업계는 ‘직접환급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직접환급제는 미국 IRA의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처럼 세액공제 금액을 현금으로 직접 환급해주는 제도로, 적자 기업도 현금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계는 “국내 배터리 기업이 기술력만으로는 글로벌 경쟁에서 버티기 어려운 구조가 됐다”라며 정부 차원의 실질적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
트럼프 2기 행정부 정책에 따른 대외 불확실성, 전기차 수요 둔화 장기화라는 이중 악재 속에서, 새 정부의 전략적 지원이 국내 배터리 산업의 반등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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