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쎄미켐, 獨 머크·日 이데미츠 코산에 ‘특허 라이선스’ 허여
경제·산업
입력 2025-06-12 10:18:49
수정 2025-06-12 10:18:49
정창신 기자
0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전문 기업인 동진쎄미켐은 자체 개발한 스피로바이플루오렌(Spirobifluorene)계 OLED 재료 특허와 관련해 독일 글로벌 전자소재 업체인 Merck Electronics KGaA(머크)와 특허 실시를 허락하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OLED 재료 특허를 다수 보유한 글로벌 시장점유율 최상위권 회사인 머크가 동진쎄미켐이 보유한 spirobifluorene계 OLED 재료 특허를 실시할 수 있게 승인하는 건으로, 동진쎄미켐이 특허 라이센서(Licensor), 머크社가 특허 라이센시(Licensee)가 된다.
그동안 대다수 국내 OLED 재료 회사가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특허 라이선스를 허여 받아 사업을 진행하는 사례가 빈번했던데 반해 이번에는 국내 OLED 재료 회사인 동진쎄미켐이 글로벌 선도 업체인 머크를 상대로 특허 라이선스를 허락해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앞서 동진쎄미켐은 또 다른 OLED 재료 특허와 관련해 OLED 재료 시장 점유율 톱5안에 들어가는 일본 Idemitsu Kosan Co.,Ltd.(이데미츠 코산)과도 특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특히 이데미츠 코산은 LG디스플레이, LG화학, SK머티리얼즈 등 국내 주요 기업과도 협력하고 있으며, 동진쎄미켐의 특허가 적용된 OLED 재료도 생산하기로 했다.
연이어 글로벌 선도업체들이 동진쎄미켐의 OLED재료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면서 동진쎄미켐이 보유한 특허 경쟁력과 우수한 기술력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는 분석들이 나오고 있다.
이외에도 동진쎄미켐은 OLED패널의 광효율을 개선시키고 외부광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CPL(캐핑레이어, Capping Layer) 재료를 양산, 국내외 고객사를 대상으로 납품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이 재료는 삼성 갤럭시와 폴드, 아이폰 상당수 모델에 적용돼 왔고, 차기 모델에 적용될 차세대 재료에 대한 연구개발도 진행 중이다.
동진쎄미켐은 CPL재료뿐만 아니라 HTL(정공 수송층·Hole Transfer Layer) 및 차세대 Blue 재료도 연구개발해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고, 중장기 사업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계획도 갖고 있다.
동진쎄미켐 OLED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유한성 부사장은 “이번 라이선스 계약은 동진쎄미켐이 OLED 재료 분야의 글로벌 선도 업체에 특허 실시권을 부여할 만큼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임이 확인된 매우 의미 있는 계약”이라며 “자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OLED재료 사업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앞으로도 신규 재료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네이트 판, 연말 맞아 ‘판’타스틱 피플 2025’ 이벤트 진행
- 대구 모텔 화재, 기술 공조가 참사 막아…프론트엑스 '눈길'
- 오뚜기, 한국식품연구원과 식품산업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롯데웰푸드, 공정위 ‘상생협력 모범사례 발표회’서 표창 수상
- 현대모비스, 고성능·고효율 신소재 개발…"제품경쟁력 향상"
- 더컴즈, 2026년 중소기업혁신바우처 수행기관 선정
- 10주년 맞은 ‘2025 경기도자페어’, 서울 코엑스서 개최
- 파라타항공, 인천-오사카 주 7회 신규 취항
- 현대트랜시스, 정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 KT, 경찰청과 청소년 범죄 예방에 나선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네이트 판, 연말 맞아 ‘판’타스틱 피플 2025’ 이벤트 진행
- 2대구 모텔 화재, 기술 공조가 참사 막아…프론트엑스 '눈길'
- 3오뚜기, 한국식품연구원과 식품산업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4롯데웰푸드, 공정위 ‘상생협력 모범사례 발표회’서 표창 수상
- 5현대모비스, 고성능·고효율 신소재 개발…"제품경쟁력 향상"
- 6더컴즈, 2026년 중소기업혁신바우처 수행기관 선정
- 710주년 맞은 ‘2025 경기도자페어’, 서울 코엑스서 개최
- 8파라타항공, 인천-오사카 주 7회 신규 취항
- 9수성구 대표 캐릭터 ‘뚜비’ 굿즈 출시 18개월, 매출 2억 돌파
- 10수성구, ‘2025 올해의 SNS’ 기초지자체 유튜브 부문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