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호스의 반란”…‘보령라이트퀸’ 경기도지사배 우승
경제·산업
입력 2025-06-12 16:37:49
수정 2025-06-12 16:37:49
정창신 기자
0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마사회는 지난 8일 렛츠런파크 서울 제7경주로 열린 ‘경기도지사배(G3, 2,000m, 국OPEN, 3세, 총상금 5억 원)’ 대상경주에서 ‘보령라이트퀸’이 정도윤 기수와 함께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며 첫 대상경주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고 12일 밝혔다.
‘트리플 티아라’ 시리즈는 2020년, 3세 암말의 경쟁력을 높이고 경마의 국제화를 도모하기 위해 한국경마에 도입됐다. 제1관문은 루나Stakes(L, 1,600m), 제2관문은 코리안오크스(G2, 1,800m), 제3관문은 경기도지사배(G3, 2,000m)로 구성돼 있으며, 경주 거리가 점차 늘어가는 구성 속에서 말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2023년 ‘Liberty Island(리버티아일랜드)’가, 미국은 32년 전인 1993년 ‘Sky Beauty(스카이뷰티)’가 암말 삼관마에 등극한 바 있다. 한국은 비교적 이른 시기인 2022년 ‘골든파워’, 2023년 ‘즐거운여정’이 삼관마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경주 시작 전 가장 큰 주목을 받은 말은 단연 ‘판타스틱밸류’였다. 삼관마 달성 기대감에 힘입어 단승식 1.3배, 연승식 1.1배의 압도적인 인기를 받았다. 이번 경주 우승마인 ‘보령라이트퀸’은 그에 밀려 인기마 2위에 올랐다.
경주 출발 신호와 함께 가장 먼저 선두에 나선 말은 초반 스피드가 강한 ‘오늘도스마일’이었다. 뒤이어 ‘판타스틱밸류’가 바짝 따라붙으며 경주를 전개했다. 2,000m 장거리 특성상 초반에는 무리한 주도권 다툼 없이 체력 안배에 집중하며 레이스를 이어갔다.
직선주로 진입 후 ‘판타스틱밸류’가 ‘오늘도스마일’을 추월하며 앞서 나가며 우승을 위해 달려가려는 순간, 외곽에서 치고 올라온 ‘보령라이트퀸’이 결승선 100m 지점에서 모두를 뛰어 넘으며 2분 11초 3의 기록으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로써 ‘보령라이트퀸’은 삼관마 도전을 저지하며 보여준 폭발적인 추입력과 함께 다크호스에서 장거리 강자로 우뚝 서며 경마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되었다. 특히 내년 6월 은퇴를 앞두고 있는 김길중 조교사에게는 21년 조교사 생활 중 첫 대상경주 우승이라는 값진 결과를 선물하며 큰 감동을 자아냈다.
김길중 조교사는 “무거운 주로를 고려해 외곽에서 전개한 작전이 성공했고, 원정왔음에도 불구하고 ‘보령라이트퀸’의 컨디션이 좋아 우승을 기대해볼 수 있었다”며, “좋은 말을 맡겨주신 최원길 마주님을 비롯해 말관계자 및 직원들 덕분에 대상경주 우승이라는 영광을 안을 수 있었다. 항상 응원해 주시는 팬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하늘에서 주신 대상경주라는 선물을 헛되게 생각하지 않고 항상 겸손하게 말을 아끼는 마음으로 ‘보령라이트퀸’이 남은 경주를 잘 이어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며 “용기를 잃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누구에게나 기회는 찾아온다”고 덧붙였다.
정도윤 기수는 “장거리 경주에 갈수록 강점을 보이는 ‘보령라이트퀸’의 컨디션을 보고 기대를 걸 수 있겠다고 판단했고 희망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타다 보니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며 “하반기에 있는 암말 경주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테니 많은 응원을 바란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한편, ’보령라이트퀸‘이 마지막 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트리플 티아라 시리즈 종합 우승은 1·2관문을 석권한 ’판타스틱밸류‘에게 돌아갔다. 최종 순위는 1위 ’판타스틱밸류‘(1095점), 2위 ’보령라이트퀸‘(819점)’ 3위 ‘오늘도스마일’(590점) 순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보그룹, 2025년 신입사원 공개채용
- 경찰, 농협중앙회 압수수색…강호동 회장 뇌물수수 의혹
- 세스코, 한국소비자원과 시각장애인·안내견 위한 생활안전 지원
- 한화오션, 차세대 전략 수상함 공개…"미래 K-해양방산 이끈다"
- 교촌에프앤비·발효공방1991, 'APEC 정상회의' 공식 협찬사 참여
- 노티드, 오븐에 구워낸 '화이트 라이스 도넛' 3종 출시
- 노랑풍선, 숨은 휴양지 '인도네시아 마나도' 신규 상품 출시
- 블루보틀 커피, 탄소중립 달성…'지속가능한 커피 산업' 위한 전략 발표
-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서울대와 '코리아 아트 마켓 2025' 발간
- 롯데홈쇼핑, '중소·개별PP 제작 지원 사업' 시상식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상원, ‘경영혁신 TF’로 기관 경쟁력 높인다
- 2'범죄도시' 강윤성 감독, 장성아카데미서 17년 무명 극복 '인생 특강'
- 3대보그룹, 2025년 신입사원 공개채용
- 4해남군 두륜산, 체험형 명소로 변신…'힐링파크' 카트·썰매장 북적
- 5경찰, 농협중앙회 압수수색…강호동 회장 뇌물수수 의혹
- 6세스코, 한국소비자원과 시각장애인·안내견 위한 생활안전 지원
- 7인천경제청, ‘지속 가능한 IFEZ’ 가능할까
- 8인천 남동구, 교사 경력 보호·아이 돌봄 안정화 ‘주목’
- 9인천시, 항만 과적 화물차 합동단속 나서
- 10인천시의회 신영희 의원 “백령 관광, 두무진 유람선 교체 없인 위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