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여성 의장 주도한 타운홀 소통 간담회 '호평'

전국 입력 2025-07-02 17:07:59 수정 2025-07-02 17:30:23 고병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후반기 1주년 간담회, 지역기자 30명 넘게 참석해 질의응답 활발
산단 위기·병원 유치·시장 출마·여수MBC 이전 등 지역현안 총출동

백인숙 여수시의장이 여수시의회 제8대 후반기 1주년 ‘타운홀 미팅’ 기자간담회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여수시의회]
[서울경제TV 광주·전남=고병채 기자] 전남 여수시의회가 제8대 후반기 출범 1주년을 맞아 개최한 기자간담회가 현장 중심의 소통형 회의로 주목받았다.

이날 참석한 31명의 지역기자들의 분위기를 종합하면 이틀전 여수시장의 언론브리핑보다 훨씬  소통적이고 내용면에서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여성 의장으로는 최초로 후반기 의회를 이끌고 있는 백인숙 의장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겠다”며 구체적인 의정 방향을 제시했다.

2일 오전 여수시의회 로비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는 고용진 의회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문갑태 부의장, 주재현 기획행정위원장, 강재헌 환경복지위원장, 구민호 해양도시건설위원장 등이 함께 자리했다.

이번 간담회는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꾸며졌으며, 여수시의회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돼 시민과의 열린 소통을 강조했다.

2일 여수시의회 제8대 후반기 1주년 ‘타운홀 미팅’ 기자간담회가 자연스런 분위기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여수시의회]

백 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산단 위기 대응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1년이었다”며 “앞으로는 여수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의회 활동 성과로 ▲산단 위기 극복과 10만 서명운동 전개 ▲반복 이월사업·고액 체납 지적 등 재정 구조 개선 노력 ▲150건 조례안 처리 및 사후관리 체계 강화 ▲상임위·특위 중심의 현장 의정활동을 소개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질의응답도 활발히 이어졌다. 기자들은 대학병원 유치, 시장 출마, 시정질문 자료 미흡, 국외연수 논란, 시청 인사 파문, 여수MBC 순천 이전 등 지역 현안을 집중적으로 물었다.

서울경제TV 고병채 기자는 “여수시의회는 병원 유치를 위해 수차례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실질적 성과는 없었다”고 지적했고, 백 의장은 “전남대 총장과의 최근 면담에서 병원 분원 유치 필요성을 제기했다”며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지속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차기 지방선거 출마 여부에 대한 질문에 백 의장은 "시의원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이미 약속했다"며 "정치를 그만두겠다는 뜻은 아니며, 상향정치를 하겠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국외연수에 대해서는 “지난해 논란 이후 토론회를 준비했으나 사회적 분위기로 미뤄졌다”며 “새 제도에 맞춰 투명하고 엄격한 심사기준을 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해서는 “시의 성의 있는 답변과 시민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개선 방향을 찾겠다”고 밝혔다.

여수MBC의 순천 이전설에 대해서는 “사장으로부터 이전 계획이 없다는 말을 들었지만 최근 다른 움직임이 확인됐다”며 “지역의 언론 주권을 지키기 위해 의회 차원의 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여수시의회는 “남은 1년은 여수산단 경쟁력 회복, 2026섬박람회 성공 개최, 시정 감시체계 정비, 시민과의 현장 소통 확대라는 4대 방향을 중심으로 더욱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는 예정 시간을 넘겨 마무리될 정도로 현장 분위기가 활발했고, 백인숙 여수시의장은 "기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강화하겠다"며 언론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간담회 전체 영상은 여수시의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시청할 수 있다.  /terryko@sedaily.com

▶ 여수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링크(https://www.youtube.com/live/DVuo22-Q5YM?si=aV65wP-41dbZLQjw)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고병채 기자

terryk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