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노계 박인로 정부표준영정 제103호 최종 지정
전국
입력 2025-09-10 19:35:13
수정 2025-09-10 19:35:13
김아연 기자
0개
가사 문학의 대가 노계 선생의 위상 재조명
[서울경제TV 영천=김아연 기자] 영천시는 지난 8월 29일 서울 고궁박물관에서 열린 2025년 영정·동상심의위원회 제1차 회의를 거쳐 ‘노계 박인로 선생 정부표준영정’이 최종 심의를 통과해, 9월 10일자로 정부표준영정 제103호로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지정은 2019년부터 본격 추진된 사업으로, 6년간 12차례의 엄정한 심의를 거쳐 이뤄낸 성과다.
영정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인물의 용모와 복식, 문인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제작되었으며, 국가가 공식 인정하는 표준 이미지로 확정됐다.
정부표준영정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정하는 국가 공인 초상화로, 역사적 인물의 업적을 기리고 교육·홍보에 활용된다.
노계 박인로 선생은 경북 영천 출신의 조선 중기 대표 문인이자 무인으로, 임진왜란 당시 의병에 참여해 나라를 지켰으며, 이후 벼슬을 사양하고 고향에서 후학 양성과 문학 활동에 힘썼다.
'누항사', '조홍시가' 등 주옥같은 작품을 남겨 ‘가사 문학의 대가’로 평가받으며, 문(文)과 무(武)를 겸비한 선현으로 오늘날까지 존경받고 있다.
시는 이번 정부표준영정 지정이 지역의 자긍심을 높이고 노계 선생의 정신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기념해 오는 10월 말 봉안 제례와 기념식, 공연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노계 박인로 정부표준영정 지정 기념행사’를 개최하기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기문 시장은 “노계 박인로 선생은 나라가 어려울 때 몸을 던져 구국에 앞장서고, 평생을 학문과 문학에 헌신한 진정한 선현”이라며 “이번 정부표준영정 지정은 영천이 선비정신의 고장임을 다시 확인하는 역사적 사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는 앞으로도 노계 선생의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후손들에게 올바른 가치와 자긍심을 전하고, 영천의 문화적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2018년 개관한 노계문학관을 통해 선생의 정신을 기리고 있으며, 매년 백일장과 시낭송대회를 개최해 문학 인재를 발굴하고 있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브랜드 웹툰 제작도 추진 중이다.
시는 이번 지정을 계기로 노계 박인로 선생의 정신을 지역 관광·문화 자원으로 확산시키고, 영천만의 고유한 문화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교육지원청과 협력해 교과서 반영을 추진,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노계 선생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yeuki50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성 장흥군수, 시무식서 ‘청렴 행정’ 정조준…"청렴은 군정의 기본"
- 명현관 해남군수 "2026년, 해남이 대한민국 AI·에너지 수도 심장 될 것"
- 김한종 장성군수 "화합의 ‘대동 장성’으로 재도약"
- 새고창로타리클럽, 고창군에 이웃돕기성금 300만 원 기탁
- 말보다 현장, 협치로 답하다…장수군의회 2025 의정 결산
- 양주시, ‘대한민국 새단장’ 최우수…특별교부세 1억 확보
- 포천시, 주택행정 평가 장려상
- 김동연 지사, 일산대교 현장 방문… 전면 무료화 추진 재확인
- 이상익 함평군수, 2026년 청렴 서약…“신뢰받는 함평 구현 앞장”
- 신안군, ‘디지털신안문화대전’ 누리집 공식 개통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찬진 금감원장 "소비자 보호 최우선…주가조작 무관용·생산적 금융 촉진"
- 2이억원 금융위원장 "금융 대전환 가속…생산적·포용적·신뢰금융 3대 축"
- 3김성 장흥군수, 시무식서 ‘청렴 행정’ 정조준…"청렴은 군정의 기본"
- 4명현관 해남군수 "2026년, 해남이 대한민국 AI·에너지 수도 심장 될 것"
- 5김한종 장성군수 "화합의 ‘대동 장성’으로 재도약"
- 6새고창로타리클럽, 고창군에 이웃돕기성금 300만 원 기탁
- 7말보다 현장, 협치로 답하다…장수군의회 2025 의정 결산
- 8강태영 농협은행장 "초개인화·생산적 금융·Agentic AI로 전략 전환"
- 9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리스크 관리가 곧 조직 생존"
- 10양주시, ‘대한민국 새단장’ 최우수…특별교부세 1억 확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