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찾은 김두겸 시장 "어려운 상황 잘 대응…울산 시민도 마음 보태"
경제·산업
입력 2025-10-01 17:34:06
수정 2025-10-01 17:34:06
이혜연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지난해 고려아연에 대한 적대적 M&A가 발생하자 가장 먼저 지역 기업 지키기에 나섰던 김두겸 울산시장이 고려아연을 직접 방문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고려아연은 위기 속에서 울산과 함께 했다"며 "앞으로도 기업이 흔들림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어려운 상황이 있었지만, 경영진이 잘 대응을 해줬고 울산 시민들이 마음을 보태 안정적으로 회사가 경영되고, 적지 않은 실적을 냈다"고 격려했다.
김두겸 시장은 지난달 30일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서 ‘10월 월간업무계획 보고회’를 열고 이같이 언급했다. 이날 보고회는 세계 공급망 재편과 산업 대전환 속에서 울산의 신성장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김 시장을 비롯해 울산시와 구·군·공공기관 관계자,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장, LS MnM 온산제련소장 등이 참석했다.
김두겸 시장은 우선 이날 회의에 참석한 지역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그는 인사말을 통해 “고려아연은 신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자원순환,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가동하고 있고, LS MnM도 이차전지 소재 투자를 과감히 확대하고 있다"며 "우리 시는 이러한 투자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9월 고려아연에서 발생한 적대적 M&A 사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당시 김두겸 시장은 MBK파트너스와 영풍의 적대적 M&A 소식이 전해지자 추석 연휴 기간임에도 "사모펀드의 약탈적 인수합병 시도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긴급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어 '고려아연 1인 1주 갖기 운동'을 직접 주도하며 지역 기업 지키기에 나서면서 주목받았다.
김두겸 시장은 "고려아연은 위기 속에서 울산과 함께했다"며 "'울산 기업은 울산 사람이 지킨다'는 신념으로 전개된 1인 1주식 운동은 지역과 기업이 함께 위기를 극복한 값진 경험이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우리 시는 앞으로도 기업이 흔들림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고려아연이 분쟁 속에서도 호실적을 기록한 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시장은 "어려운 상황이 있었지만, 경영진이 잘 대응을 해줬다"며 "우리 울산 시민들이 마음을 보태고 기를 불어넣으면서 안정적으로 회사가 경영되고, 적지 않은 실적을 내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고려아연이 최근 한국과 미국 등 비(非)중국 전략광물 공급망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록히드마틴과 체결한 게르마늄 공급망 협력 MOU는 특정국 의존을 낮추고, 경제 안보형 공급망을 구축하는 전략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hy2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OpenAI '맞손' …'스타게이트' 협력 나선다
- 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 중기부, ‘AI 스타트업 간담회’ 주재…오픈이노베이션 강화 논의
- 계룡건설-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심 인증' 업무 협약
- ‘무비자’ 中 관광객에 유통가 들썩…연말 기대감 ‘쑥’
- [서울경제 미래컨퍼런스] AI 혁신과 산업 대전환…“연결·협업으로 새 판짜야”
- LG전자 인도법인, 14일 상장…“글로벌 사우스 공략”
- 코웨이, ‘2025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3관왕 달성
- 혁신 로봇 기술 한자리…‘서울AI 로봇쇼’ 개막
- 기아, 멕시코산 K4 첫 유럽 수출…송호성 리더십 재조명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제9회 가족사진 공모전 수상작 20점 선정
- 2남원시, 전북장애인체육대회서 42개 메달 쾌거
- 3남원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벤치마킹…첨단 농업의 미래 설계
- 4기장군, 철도 인프라 확충 통한 교통편의 개선에 ‘총력’
- 5삼성·OpenAI '맞손' …'스타게이트' 협력 나선다
- 6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 무임수송 해법 찾는다
- 7박형준 시장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 본격화"
- 8공영민 고흥군수 "전통시장서 지역 경제 활성화 동참해 달라"
- 9장흥군,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서 우수상 수상
- 10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