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수원 미래가치 선점할 신축 단지는?

경제·산업 입력 2025-11-05 10:46:13 수정 2025-11-05 10:46:13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신분당선 남부연장 2029년 예정
수원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엘리프 한신더휴 수원 C3블록 투시도. [사진=한신공영]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서수원 일대가 교통, 산업 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큰 변화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미래가치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서수원 일대는 수원시 권선구 일대와 장안구 및 팔달구 일부 지역을 일컫는다. 지난 10.15부동산대책으로 수원시 영통구와 장안구, 팔달구가 규제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어 권선구 일대가 최대 수혜 지역으로 꼽힌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교통호재는 신분당선 남부연장선이다. 이 사업은 현재 광교역까지 운행 중인 신분당선 남부구간 가운데 있는 광교중앙(아주대)역에서 수원 월드컵경기장, 수성중사거리, 화서역(1호선 환승), 구운역, 호매실역까지 5개 역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2029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이에 따라 호매실지구와 현재 조성 중인 당수1,2지구 등이 신분당선 남부연장선의 최대 수혜 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화서역에서는 1호선 환승이 가능하며, 화서역과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원역은 GTX-C노선과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추진돼 서수원 일대 광역교통망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수원경제자유구역 지정 계획도 추진되고 있다. 수원경제자유구역은 수원시 권선구 탑동, 금곡동, 입북동 일원 약 3.24㎢(약 100만 평)에 들어서는 경제자유구역이다.

수원시는 경기도 경제자유구역청이 주관한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후보지 공모’에 당선돼 경기도와 연내 개발계획을 마치고, 내년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 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심사 통과 시 2026년 말에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시는 경기도와 함께 이곳을 ‘반도체, 바이오, AI 등 첨단산업 R&D의 핵심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수원 R&D사이언스파크와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를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이 우선 조성되며 2단계 사업으로 200만평(6.6㎢)을 더해 총 300만평 규모의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뿐만 아니라 경제자유구역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이 가까운 곳에서 거주하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주거, 녹지, 문화체육시설도 함께 조성해 서수원 일대가 자족형 경제복합도시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호재가 겹치며 부동산시장도 변화가 나타나는 모습이다. 권선구 세류동에 위치한 매교역 팰루시드 분양권은 10월 들어 거래가 늘었고, 전용 84㎡는 9억595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4차 첨단산업 등의 유치가 되고 일자리가 창출되면 자연스럽게 주택수요도 증가하기 마련이다”라며 “교통 인프라도 개선되기 때문에 서수원 일대 부동산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수원시 권선구 당수1지구에 들어서는 ‘엘리프 한신더휴 수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수도권 내 희소성 높은 비규제지역에 위치한데다, 서수원에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개발사업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3층, 전용면적 74~120㎡, C3블록 452가구, D3블록 697가구 총 114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시공은 계룡건설과 한신공영, 신흥건설이 함께 맡았다.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 ‘엘리프 한신더휴 수원’은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돼 향후 가치 상승에도 유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분양 일정은 11월 1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1일 1순위, 12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D3블록 18일, C3블록 19일이며 서류접수는 11월 21~29일, 정당계약은 12월 1~4일까지 4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1순위 청약 자격은 수원시를 포함한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청약통장 가입기간 1년 이상 및 12회 이상 납입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또한 무주택 혹은 1주택자라면 세대주, 세대원 모두 청약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적극적인 청약 접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견본주택은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일원에 마련됐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