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무라벨 설향 딸기’ 출시…"ESG 실천"

경제·산업 입력 2025-11-14 08:48:28 수정 2025-11-14 08:48:28 오동건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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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마트]


[서울경제TV=오동건 인턴기자] 롯데마트가 과감하게 딸기 라벨을 벗겨냈다. 롯데마트는 ‘무라벨 설향 딸기’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용기에 부착된 외부 라벨을 완전히 제거해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분리배출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품질 자신감을 바탕으로 투명 트레이 내 딸기를 1단으로 구성, 라벨이나 다른 딸기에 가려지는 부분 없이 고객이 전체 품질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는 단순 상품 확장을 넘어, ESG 실천 의지를 담은 상징적 시도다. 롯데마트는 연간 판매량 1위 과일인 딸기, 그중에서도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설향’ 품종을 적용 대상으로 선정했다. 대표 품목에 무라벨 포장을 도입함으로써 실질적인 재활용 효과와 파급력을 극대화하고, 지속가능한 유통 구조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지난해부터 산지, 팩 제조사와 협력해 무라벨 전용 재생 트레이를 개발했다. 재활용 PET 50%를 원료로 사용해 기존 판매량 기준 연간 약 100톤 규모의 포장재 절반을 재활용 원료로 대체, 신규 플라스틱 약 50톤 절감이 기대된다. 중량·원산지 등 필수 정보는 팩 자체에 양각 표기해 고객이 라벨 없이도 손쉽게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딸기 품질 향상에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고객이 상품 전체 품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1단 딸기’ 구성비를 지속 확대 중이다. 딸기를 겹겹이 쌓지 않아 짓무름을 최소화해 신선도를 유지하고, 딸기 구매 시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속박이’를 원천 차단해 상품 신뢰도와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높였다. 롯데마트는 ‘1단 딸기’ 비중을 5년 전 20% 수준에서 올해 전체 75% 이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신한솔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MD는 “무라벨 딸기는 포장을 최소화해 가치소비를 실천하는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환경 부담을 낮춘 상품을 지속 확대해, 지속가능한 신선 유통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oh19982001@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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