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패스' 앱 기반 전자고지 서비스…"사용자 편의성 강화"
경제·산업
입력 2025-11-18 09:32:51
수정 2025-11-18 09:32:51
김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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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고지 메뉴 접근성 높이고 열람기한 만료 전 알람
"문자·앱 병행 고지 발송"…열람률 개선
PASS 전자고지 서비스는 공공·금융기관 등에서 발송하는 각종 고지 문서를 PASS 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본인 명의 스마트폰을 통해 안전한 고지 송달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향후 수백 종 이상의 종이 고지 문서를 전자 형태로 받아볼 수 있다.
이통3사는 서비스 도입에 맞춰 PASS 앱 메인 화면에서 전자고지 메뉴에 바로 접근할 수 있는 UI/UX(사용자 환경·경험)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전자고지 목록 화면에서는 각 문서의 열람 기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발송한 전자고지를 열람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추가 알림을 보내 중요한 안내문을 놓치지 않도록 했다.
이통3사는 본인확인·인증 서비스 특성상 이용자 다수가 정보성 푸시 알림을 항상 활성화해두는 만큼, 높은 열람률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PASS 기반 '국민비서' 서비스의 필수 고지 문서 열람률은 약 55%에 달한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기존 문자 고지와 PASS 앱을 병행하는 투트랙 발송 체계도 갖추게 됐다.
통신사 관계자는 "이번 PASS 전자고지 출시를 통해 PASS가 공공 디지털 행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공인 알림 문자와 PASS 전자고지를 연계한 고지 채널 고도화를 통해 공공기관이 국민과 더 빠르고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hyk@s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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