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현 대우건설 사장, 투르크메니스탄 방문…추가 사업 협력 논의
경제·산업
입력 2025-12-15 10:36:00
수정 2025-12-15 10:36:00
이지영 기자
0개
김 사장은 수도 아슈하바트에서 열린 투르크메니스탄 영세중립국 선언 3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국가최고지도자와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을 각각 예방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은 매년 12월 12일 ‘국제 중립의 날’을 맞아 대규모 국가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독립 이후인 1995년 유엔(UN) 총회에서 영세중립국 지위를 공식 인정받았다. 이번 영세중립국 선언 30주년 행사에는 한국 기업 가운데 대우건설이 초청됐다.
김보현 사장은 지난 10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국가최고지도자 예방 자리에서 “영세중립 선언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뜻깊은 행사에 참석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며 “현재 수행 중인 미네랄 비료공장 공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사업 분야에 추가 진출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국가최고지도자는 “한-투 양국 협력관계에서 대우건설의 투르크메니스탄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현재 대우건설이 추진 중인 다양한 석유화학 및 가스 플랜트와 인프라 분야 사업들에 대한 추가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지난 11일 대통령궁에서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을 만난 김보현 사장은 “현지화율을 높이고 인력 양성에도 힘써 투르크메니스탄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민간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양국 관계 발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석유화학·가스산업이 매우 중요한 투르크메니스탄에서 대우건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원한다”며, “내년에 한국 방문 시 대우건설의 현장도 직접 방문하고 싶다”고 화답했다.
공식 일정을 마친 김 사장은 대우건설이 공사를 진행 중인 미네랄 비료공장 현장을 방문해 공정과 안전 전반을 점검하고 현장 직원들을 격려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10월 투르크메나밧 지역에서 연산 35만 톤 규모의 인산비료와 10만 톤 규모의 황산암모늄을 생산하는 미네랄 비료공장 기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 바 있다.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은 2022년 첫 방문 이후 올해까지 총 8차례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하며 신규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그 결과 미네랄 비료공장 수주를 통해 투르크메니스탄 시장에 첫 진출했다.
대우건설은 이를 기반으로 현지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김보현 사장의 이번 예방을 통해 투르크메니스탄과 상호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민간 외교사절단의 역할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 뿐 아니라 다양한 인프라 사업 분야에도 적극 진출하여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eas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롯데, 롯데뉴욕팰리스호텔 부지 7000억 인수
- DL케미칼, 여천NCC 원가보전비중 확대…" 90만t 셧다운해야"
- 이롬넷,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5'서 글로벌 결제 플랫폼 Payverse 선봬
- 제주항공, 올해 정비 지연율 대폭 개선…"작년 대비 40% 감소"
- HDC랩스, 사생활 보호 강화한 ‘온디바이스 스마트홈 AI 솔루션’ 실증 본격화
- 가수 환희 팬카페 HwanheeSoul, 홀트아동복지회에 후원금 1000만 원 전달
- LG 시그니처, ‘10주년’…" AI로 진화한 프리미엄 가전 기준 제시"
- 겨울 시즌 시작…플로리다시트러스협회 "자몽, 12월부터 제철"
- DL이앤씨, 내달 'e편한세상 동탄역 어반원' 분양
- "HBM 용량 한계 개선"…율호, 멤레이 특허 독점권 취득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윤종영 경기도의원, 연천 그린바이오 육성지구 예산 미반영 지적
- 2임창휘 경기도의원, 반환 미군기지 활용 방안 제시
- 3한국도자재단, 온라인 경기도자페어 개최
- 4하남시, 연말연시 시민 안전 대응체계 가동
- 5장수군 아이돌봄 지원 '업그레이드'…첫째 70%·둘째부터 전액
- 6남원시, 남원의료원에 '산림복지 무장애 나눔길' 조성 완료
- 7장수군, '2025 청소년정책 우수 지자체' 국무총리상 수상
- 8iM투자파트너스, ‘자율규제 성실 준수 VC’ 중기부 장관 표창 수상
- 9남원형 통합돌봄 고도화…2026 의료-돌봄 통합지원 본격 대비
- 10임실군 청소년정책 성과 인정…성평등가족부 장관 표창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