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부동산시장 여파…“경제위기로 전이 가능성 높아”

경제·산업 입력 2020-04-27 13:01:53 수정 2020-04-27 13:01:53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로나19 사태로 부동산 거래량이 감소하면 경제위기로 전이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7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의 부동산경기 파급효과 및 대응 방안보고서를 내고, 사스 발병 당시(-3.0%)와 외환위기 및 금융위기 당시(-19.8%) 수준으로 주택 거래량이 감소한다면, 민간소비지출이 연간 0.231.50%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보고서는 코로나19의 직접적 영향인 주택 거래량 감소를 주택시장 침체의 대리변수로 판단해 이에 따른 부동산산업의 파급효과를 분석했다.

거래량이 3.0% 감소하면, 민간소비지출의 감소액은 5,150억원(실질)으로 부동산산업은 생산유발효과 7,400여 억원, 부가가치 1.9조원, 고용 1.6만명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만약 거래량이 19.8% 감소하면 연간 민간소비지출의 실질 금액은 3.2조원 하락이 예상됐다. 이에 따라 부동산산업은 생산유발효과 4.6조원, 부가가치 12.2조원, 고용 10.0만명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비주거용 부동산시장이 코로나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임차자 어려움 증가, 거래 감소 및 자산가치 하락, 금융부실 확대, 경매 증가 형태로 리스크가 확대될 것으로 관측됐다.

비주거용 부동산은 임차자 대출, 임대인 대출이 모두 존재해 금융 규모가 큰데, 한국은행에 따르면, 자영업자 대출 중 소득 대비 이자상환률 100%가 넘는 차주가 6.5%에 달하고 비주거용 담보대출은 거치식, 단기 만기구조 비중이 높아 만기 상환시 어려움에 빠지면 리스크가 빠르게 확대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해외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증시보다 하락 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영국, 일본 등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은 대부분 코로나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고 리츠 지수가 증시보다 큰 폭 하락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일본 리츠 지수는 올림픽 연기로 5개월 만에 반 토박 수준까지 하락한 후 소폭 회복 중이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외 사례를 종합하면 우리 부동산시장 침체는 시작 단계로 이해할 수 있다최근 기관투자자들이 해외부동산을 다수 취득했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로 경제위기 전이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부동산시장을 방어하기 위한 단계별 정책 수단 도입이 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건산연은 우선 금융과 세제 정책을 통해 수요자를 위한 자금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나아가 기존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신규 사업을 활성화하여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이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기적으로 사업자금이나 생활자금 대출 목적에 한해 한시적 LTV 확대, 채무의 단기적 유예 및 조정 등으로 단기적인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사업자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3기 신도시 등 기존에 계획된 개발계획 조기 추진, 정비사업과 분양사업에서 기존의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해 향후 경기 회복기의 주택 부족 문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허 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가져올 메가트렌드 전환은 피할 수 없다. 적극적인 정책적 대응을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고 동시에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현재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코로나 뉴딜에서 도시 인근 물류인프라 확충, 저이용 부동산 용도변경, 해외기업 유턴 등에 정책적으로 지원하여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경쟁력 향상을 동시에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