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시설·휴식공간 등 업무환경 높이는 지식산업센터 ‘눈길’

경제·산업 입력 2020-08-11 10:34:06 수정 2020-08-11 10:34:06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현대건설이 서울 금천구 가산동 디지털산업단지에 선보이는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 투시도. [사진=현대건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해마다 직원들의 인건비는 올라가고, 근로시간은 매년 단축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업무시간에 직원들의 업무능률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갖춘 곳으로 사무실 이전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43, N중소기업 임 대표) 

 

직원들의 업무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업무능률을 최대한 올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고 있다. 해마다 늘어나는 인건비와 근로시간 단축, 그리고 일과 삶의 조화를 중시하는 워라밸 등의 트렌드에 맞춰 출퇴근이 편리한 입지에 녹지와 조경시설, 휴식 및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는 환경이 사옥마련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고용노동부 통계자료를 보면 지난해 1인 이상 사업체 평균 근로시간은 163.1시간으로 2018163.9시간 2017166.3시간 2016169.4시간 2015171.5 등 매년 줄고 있는 추세다. 이렇다 보니 사업체 입장에서 업무시간 내 직원들의 업무능률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게 됐다.

 

이에 직원들의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휴게공간을 조성하는 기업들은 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가 지난 2018년 이전한 사옥에는 릴랙스룸’, ‘사이다룸등 휴게공간을 마련했다. 직원들은 릴랙스룸에서 전동 안마의자를 이용하고, 사이다룸에서 전문 마사지사에게 30분간 안마를 받을 수 있다. 라이나생명도 리모델링한 사옥에는 다트, 보드게임이 설치된 오락공간과 북카페를 조성했고, 옥상에는 정원을 조성해 직원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지식산업센터도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업무능률 향상을 위한 최적의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로 최근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들은 단지 내 풍부한 녹지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녹지 조망권까지 가능한 설계를 적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미팅룸, 카페, 강연장, (mall) 등의 다양한 편의 및 부대시설을 도입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무환경이 직원들의 업무능률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만큼 다양한 휴게공간 및 부대시설 확보는 지식산업센터에 있어 중요한 경쟁력으로 부각 받고 있는 상황이다이러한 지식산업센터는 공실률도 적고, 가격 상승의 탄력성도 좋아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가치측면에서 인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이 서울 디지털산업단지 내 금천구 가산동 60-26, 60-49번지에 선보인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은 단지 내 다양한 편의 및 부대시설을 갖췄다. 이 단지는 지하 5~지상 27, 3개동, 연면적 약 26의 서울시 최대 규모로, 지하 1~지상 2층까지 상업시설이 배치되고, 별도의 동 6~26층에는 총 567실 규모의 퍼블릭하우스(기숙사)‘가 조성돼 업무와 주거, 상업시설 이용 등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주변에서는 드물게 단지 내 42%를 녹지로 채워 쾌적한 업무환경을 조성하였으며, 단지 곳곳에 대규모 식재공간, 수변정원, 작은 정원 등 다양한 테마녹지 공간을 배치해 직원들의 사색 및 아이디어 구상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퍼블릭 홀(375석 규모의 강연장)을 비롯해 오피스동과 연결된 고급형 드롭 오프존 및 이와 연계된 미팅룸, 공용 미팅룸 및 라운지, 델리카페 등이 조성된다.

 

지하주차장은 법정대비 약 176%이상을 확보한 주차공간이 마련되고, 확장형 주차구획으로 대형차량도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토록 했으며, 최고 2.8m 높이 천장고 설계로 화물차량 및 응급차량의 접근성도 높였다.

 

여기에 기업 활동을 위한 최적의 입지여건도 갖췄다. 지하철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단지로 직원들의 출퇴근이 수월하고, 인근으로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도로, 수출의다리 등의 도로망이 인접해 있다. 특히 서부간선도로 이용시 올림픽대로, 서해안고속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화도로, 2경인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과 연계성이 좋아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분양관계자는 서울시 최대 규모의 브랜드 지식산업센터에 주변에서 보기 드문 녹지 및 부대시설 등이 다양하게 조성되다 보니 노후 지식산업센터 입주 업체들의 갈아타기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의 모델하우스는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996에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