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毒)이 득(得)으로... 롯데쇼핑, 3Q 흑자전환
식료품 수요 증가로 할인점 기존점 매출 증가, 가전-건강상품 수요 증가 전자제품전문점, 홈쇼핑 실적 호조
코로나19 재확산에 백화점 및 컬처웍스 매출 부진 지속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롯데쇼핑이 3분기 흑자전환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3분기 매출액 4조1,059억원, 영업이익 1,111억원, 당기순이익 3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당기순손익은 흑자전환했다. 매출액은 전년비 6.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26.8% 증가했다.
◆ 재택근무, 실내 거주 증가 → 식료품 수요UP
롯데쇼핑 매출은 재택 근무 등 실내 생활 증가로 인해 식료품 수요가 늘어나면서 할인점 기존점 매출이 신장했고, 가전 및 건강 상품에 대한 수요 늘어나며 전자제품전문점과 홈쇼핑이 롯데쇼핑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백화점과 컬처웍스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강화로 집객에 어려움을 겪으며 매출 부진이 지속됐다. 하지만 2분기 매출이 전년비 9.2% 늘어나는 등 회복세가 뚜렷하며,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됨에 따라 4분기 실적 또한 긍정적인 컨센서스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은 국내 기존점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 효과로 할인점과 하이마트, 슈퍼, 홈쇼핑의 영업이익이 증가했으며, 해외는 중국 충당금 환입과 베트남 비용 절감으로 백화점 영업이익이 소폭 흑자 전환했다.
백화점은 3분기 매출 6,190억원, 영업이익 78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각각 15.5%와 25.2% 줄었으나, 국내에선 해외패션과 생활가전 부분 매출 신장,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지난 1, 2분기 대비 점차 나아지고 있는 추세다. 해외에선 중국 백화점의 영업종료로 인한 충당금(38억원) 환입과 베트남 감가상각비(10억) 감소로 흑자 전환했다. 4분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10월 창립행사,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함께 소비 심리 회복에 힘입은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할인점은 3분기 매출 1조5,950억원, 영업이익 320억원을 기록했다. 명절 세트 판매 호조 등 신선식품 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기존점 매출이 신장했으며, 부진점 영업종료 등 경영 효율화 노력으로 영업이익이 전년비 160.5% 늘었다. 4분기에는 스마트스토어 및 세미다크스토어 확대로 온라인 물류와 배송 차별화 역량을 확대해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매장에서 모델들이 특가 공기청정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롯데백화점]
◆ 공기청정기 비롯 고효율 프리미엄 수요UP
전자제품전문점은 3분기 매출 1조470억으로 비대면 수업 및 재택근무 확산, 실내 소비 트렌드 가속화로 TV, 공기청정기 등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증가했으며, 온라인 쇼핑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6.5% 신장했다. 영업이익 또한 전년 대비 67.3% 늘어난 560억으로 크게 늘어났다. 슈퍼는 3분기 매출 4,550억원으로 전년 대비 4.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30억 흑자전환했다. 3분기 기존점 신장률이 2분기 이후 회복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부진점 영업종료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개선될 예정이다.
홈쇼핑은 3분기 매출 2,580억원, 영업이익은 30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8.0%, 18.7% 신장했다. 헬스케어 등 고마진 건강상품과 직매입 상품 수요 확대, 해외여행 등 저마진 상품 판매 감소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컬처웍스는 3분기 매출 660억원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영화관 객수 감소와 대형작품 미개봉 등이 주요 원인이 돼 전년 대비 67.4% 감소했다.매출 부진과 판관비 절감의 한계로 440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롯데쇼핑의 3분기 사업부문별 영업이익 증가 기여도. [표=삼성증권]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3분기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할인점과 슈퍼, 전자제품전문점, 홈쇼핑이 내외부 컨센서스 수준의 실적 개선을 이뤘다”며 “코세페 등 대형행사가 이어지면서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어 4분기에도 꾸준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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