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창조경제혁신센터 비대면 투자발표회 사업계획서 작성법

오피니언 입력 2020-11-09 15:33:53 수정 2020-11-09 15:33:53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비대면 투자발표회가 증가하고 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공공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투자발표회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비대면 투자발표회로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IR에서 각 기업은 주어진 짧은 시간 내에 사업의 핵심을 효율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핵심을 잘 담은 사업계획서와 IR 피칭이다.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온라인 비대면 투자발표회 사업계획서 작성법 및 IR피칭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아이템 및 제품이 고객 및 시장에 왜 필요한지, 니즈를 명확히 제시하기


기업의 이익은 고객의 마음을 움직였을 때 발생한다.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알았을 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채워 줄 수 있다. 자사의 사업 아이템을 기업 대표의 1인칭 시점이 아닌, 철저하게 고객과 시장, 투자자의 시각인 3인칭 시점에서 스토리텔링을 하여야 한다. 창업을 왜 시작했는지, 사업 아이템을 왜 발굴했는지의 동기를 고객의 불편함을 캐치한 순간부터 스토리텔링 하여야 진정한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찾을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서론부분은 니즈와 문제해결 내용이 1~2장 담겨야 한다. 다만, 서론부분을 너무 길고 장황하게 작성하면 주어진 시간에 핵심부분을 놓칠 수 있으므로 작성 분량과 IR 피칭 시간을 잘 배분하여 말해야 한다. IR피칭은 기업의 문제해결단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담아야 한다. 내용은 명확하게, 눈빛은 자신감 있게, 태도는 세련되게 IR피칭하여야 한다.


둘째, 현재 시장트렌드와 현황을 완벽히 분석하고,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기


허황된 사업 계획이 되지 않으려면 정확한 시장분석이 필요하다. 전체 시장, 핵심 유효 시장, 세밀한 타깃 시장 이렇게 3가지 분류로 나누어 촘촘한 시장분석을 해야 한다. 시장의 흐름을 읽지 않으면 구체 명확한 수익화의 구조를 설정할 수 없다. 실제 예로, 1인 가구를 위한 플랫폼을 만드는 기업이 국내 1인 가구 증가 현황 및 정확한 국내 1인 가구 수를 모르는 경우를 보았다. 시장분석이 되지 않았기에 이 기업의 사업계획서와 IR피칭에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담겨 있지 않았다. 


이러한 사업계획서와 IR피칭은 심사위원과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 기업 이익을 창출하는 돈이 되는 구조는 시장현황과 트렌드 분석으로 찾아 낼 수 있다. 경쟁사, 고객 타깃층, 수익 구조, 수익시장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사업계획의 흐름과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시장현황분석과 이어지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스토리텔링을 하여 사업계획서와 IR 피칭에 담아야 한다.

 마음이 가는 곳에 생각이 가고, 생각이 가는 곳에 행동이 이어진다.


기업 성장에 동력을 주는 힘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그 마음은 1인칭이 아니라, 철저히 시장과 고객, 투자자, 즉 상대방의 시각에 선 철저한 3인칭이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IR 피칭 발표를 잘하는 방법은 사람의 마음을 잘 캐치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작성하고 말하는 순간, 기업이익은 놀라울 정도로 성장할 것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