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죄는 주택 규제에 ‘투자 블루칩’으로 떠오른 지식산업센터
정부의 잇따른 규제 옥죄기… 일부 주택 시장 세금 폭탄 예견돼
지식산업센터, 다양한 세제 혜택과 초기 투자 비용 부담 적어 투자자 ‘관심’
탁월한 입지와 우수한 상품성 갖춘 지식산업센터, ‘구리갈매 휴밸나인’ 눈길

최근 정부의 계속된 주택 규제로 인해 이들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지식산업센터가 ‘투자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종합부동산세, 양도세를 강화하는 ‘부동산 3법(종부세법, 소득세법, 법인세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일부 주택 시장에 세금 폭탄이 예고되고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3주택 이상 또는 조정대상지역 2주택 소유자에 대한 종부세율을 현행 최고 3.2%에서 6%까지 2배 가량 올릴 계획이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에서는 보유 기간이 1년 미만 주택에 대한 양도세율을 40%에서 최대 70%까지 상승하는 소득세법도 개정될 예정이다.
반면,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서 제외됐고,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장기 저리 융자가 가능해 초기 비용 부담이 적으며, 실입주 기업에게는 재산세 37.5%, 취득세 50%의 세제 혜택까지 제공된다.
이러한 장점이 부각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지식산업센터로 발길을 돌리고 있는 모습이다. 그중 구리갈매지구 일대의 뛰어난 입지와 상품성을 겸비한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신세계건설이 시공하는 ‘구리갈매 휴밸나인’이다.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 자족시설용지 1블록에 지어지는 구리갈매 휴밸나인은 지하철 경춘선 별내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이자 맨 앞자리에 위치한다. 여기에 향후 지하철 8호선(2023년 개통 예정), GTX-B노선(2022년 착공 예정)이 들어서게 되면 서울 강남까지 20분대로 접근이 가능한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갈매IC, 퇴계원IC가 인접해 있어 세종포천고속도로(구리-포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진출입이 용이하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구리갈매 휴밸나인’이 조성되는 갈매지구를 주변으로 별내신도시(2만5,000여 세대), 다산신도시(3만2,000여 세대), 왕숙신도시(6만6,000여 세대) 등 여러 신도시가 자리 잡고 있어 수요 흡수 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탁월한 입지 여건뿐만 아니라 우수한 상품성도 눈에 띈다.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업시설이 함께 어우러진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되는 ‘구리갈매 휴밸나인’에는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다양한 특화 설계가 도입될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전 층 6m의 높은 층고로 우수한 공간 활용성을 자랑하며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적용돼 상∙하역에 대한 업무 편의성이 극대화됐다. 전매가 가능한 기숙사는 4.5m(복층형)의 높은 층고로 개방감을 높였고 비즈니스센터와 독립 배치된다. 단지 내 들어서는 상업시설의 경우 가시성이 높은 접도형 상가로 탁월한 집객 효과가 기대된다.
구리갈매 휴밸나인은 12월 분양될 예정이며 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구리역 인근)에 마련된다. /박진관 기자 nomad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상장 무산 책임은? LS전선 vs 케이스톤 ‘법정 공방’
- 트럼프 “美 호위함, 한화와 협력”…마스가 급물살
- 삼성·SK, 美 ‘AI 주도권 확보’ 구상 참여 의사
- “제네릭 약가 인하 땐 연간 3.6조 손실, 1.5만 명 실직”
- 고려아연 美 제련소 프로젝트..."韓·美 협력 차원 높여"
- 현대차그룹, 21개 차종 ‘가장 안전한 차’ 선정
- HD현대 정기선, MZ 직원 소통…“우리 강점은 추진력”
- 신한은행, 미래혁신그룹·생산포용금융부 신설
-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수면 유산균 ‘IDCC 1201’ 연구 국제학술지 게재
- 하만, 독일 ZF社 ADAS 사업 인수…글로벌 전장사업 강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공동주택 지원 확대한 남원시, 주거 만족도 '상승'
- 2남원시 곤충산업, 현장과 행정 잇는 협의체로 성장 발판
- 3남원시 반다비 체육센터 개관…장애·비장애 통합 생활체육 거점
- 4순창군 사회조사 보고서 발간…군정 만족도 '긍정'
- 5농민 소득안정 약속 지켰다…순창군 200만 원 공약 완수
- 6NH농협 장수군지부,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에 장학금·백미 기탁
- 7장수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 지자체 선정
- 8임실군, 기초생활보장 사업 '장관 표창' 3년 연속 수상
- 9임실 산타축제 개막 D-2…공연·체험·먹거리·교통 전면 강화
- 10대구시, ‘데이터안심구역’ 개소…미개방데이터 활용 본격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