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지원 민간임대, 주거문화 한 축으로 성장"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고 있는 분위기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2015년 처음 선보인 이후 공공성을 더하고 문턱을 낮추면서 중산층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정부가 향후 2년간 수도권에만 7만 가구의 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힌 상황이라 중산층 주거 안정화를 위한 새로운 주거 문화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기업형 임대아파트로 주거의 안정성과 생활의 편의성을 높인 상품이다. 입주자가 원하면 최대 10년간 주거가 가능하고 임대료도 주변시세 대비 저렴한 수준이며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돼 있다.
청약 조건도 분양 아파트에 비해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며, 만19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전국 어디나 청약할 수 있다. 소득수준(일반공급 기준), 당첨이력과도 무관하며 취득세, 보유세 부담도 없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거주 중에도 일반 분양 아파트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최근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분양 아파트 수준의 부대복리시설을 갖추고 민간 기업이 직접 단지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주민을 위한 폭넓은 서비스를 꾸준하게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은 청약 경쟁률에서 나타나고 있다.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2월 3일 모집을 마감한 ‘운서역 푸르지오 더 스카이’의 최고 경쟁률은 30.5대 1을 기록했다. 또, 지난 12월 1일 청약을 마감한 ‘고척 아이파크’는 746가구의 모집 물량에 5,061건의 청약이 접수되며, 평균 8.48대 1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다.
여기에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에 따른 전세가 상승 및 물량 감소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합리적인 임대료로 일반 분양 아파트 수준의 생활을 누릴 수 있어 점차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여기에 전세난이 이어지면서 수도권 주요지역에 위치한 단지의 경우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주거시장 안정의 새로운 축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도 비교적 낮은 임대료와 수준 높은 편의성으로 전세난 속 주목받고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의 공급이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실수요자들이 많이 찾는 수도권 인근지역에서의 공급이 많다.
경기도 파주시에서는 우미건설이 ‘파주 운정 우미린 더퍼스트’을 공급한다. 파주 운정3지구 A-15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28층, 전용면적 59~84㎡, 총 846세대 규모로 공급에 나선다. 오는 2021년 8월 입주 예정인 후분양 단지로 빠르게 입주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인근의 일반 분양 아파트에도 흔치 않은 다목적 실내 체육관이 조성되고 계절별 용품을 손쉽게 보관할 수 있는 세대별 계절창고 공간도 갖춰져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 기아,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경품 차량 증정…EV 시리즈 전달
- 오뚜기, ‘오징어게임x뿌셔뿌셔’ 출시 50일만 160만개 돌파
- 엑소텍, 창고 자동화 로봇 일일 100만 회 이상 토트 운반 달성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2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3부산 초·중학생, 학교서 익힌 영어 말하기 능력 뽐내기
- 4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 문성호 사무국장 원강수 시장 수사 촉구 1인 시위 벌여
- 5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6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7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8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9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 10기아,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경품 차량 증정…EV 시리즈 전달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