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온, 3년 연속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가이온(대표 강현섭)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이 주관하는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데이터바우처 사업은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분석 등에 필요한 데이터 구매 또는 가공(일반/AI) 서비스를 전문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본 사업에 선정된 기업들은 정부지원금으로 데이터 전문기업으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거나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술들을 지원받아 사업에 활용할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수요기업들은 가이온 데이터 전문가의 1:1컨설팅을 통해 비즈니스 전략 수립 및 비즈니스 모델 설정 등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가이온은 지난 2019년부터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약 40여 곳의 중소기업에 데이터를 제공하거나 수요기업의 데이터를 가공해 왔다. 특히 올해는 데이터바우처 전담 운영 조직을 재정비해 전문 컨설팅 영역을 강화했다.
가이온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수출입 데이터 분석 △고객경험 분석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소비데이터 분석 등이며, 모든 서비스에서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데이터 가공, 데이터 워커까지 지원한다.
수출입 무역 데이터 서비스는 ‘신규 바이어 발굴 서비스’와 ‘경쟁업체 분석 서비스’로, 해외 신규 바이어 리스트와 경쟁업체 리스트들을 제공한다. 미국과 베트남을 비롯한 약 18개국의 관세청 및 그 유관기관에 신고되는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들은 국내 영업비밀보호법이나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저촉되지 않아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국내 수출입 기업들은 수출입 현황 모니터링, 자사 물동량 신규 판로 개척 등 자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고객 경험 분석 서비스는 홈쇼핑이나, 자사 사이트 등에 방문한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들을 분석해 UX/UI 개선이나 고객 전환률 향상, 고객 이탈 원인 분석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가이온이 자체 개발한 ‘gSmartAI’의 알고리즘을 사용해 AI모델링 및 추천,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지막으로 소비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주요 지역 Macro 소비 트렌드 와 업종별 권역별 경쟁 현황을 분석해 데이터 기반의 정교화된 타깃 분석 및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한편, 한국 데이터산업진흥원의 데이터바우처 사업은 데이터 구매 및 분석 등의 가공이 필요하지만 전문 인력과 비용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1인창조기업,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데이터 구매와 가공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요기업은 가이온 홈페이지를 통해서 1:1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IPO 시장도 양극화…대형 증권사가 주관업무 싹쓸이
- 150조 국민성장펀드 출범…"향후 20년 성장엔진"
- 카카오뱅크, 印尼 슈퍼뱅크 신상품 공동개발…글로벌 진출 속도↑
- 하나증권,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AI·AX 스타트업 육성' MOU 체결
- 신한투자증권, 2026년 조직개편 실시
- 미래에셋證, 2년 연속 CDP 기후변화 대응 Leadership A 획득
- 한국거래소, 부산시 체육꿈나무에 장학금 5000만원 전달
- BNK금융, 부산은행·BNK투자증권 등 4개 자회사 CEO 2차 후보군 압축
- 에잇퍼센트 "VIP 투자 서비스 '블랙멤버십', 예측 가능한 수익 투자처로 주목"
- 뱅크오브아메리카 "AI 기반 캐시프로 예측 솔루션으로 고객 업무 개선"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엽기떡볶이, 연말 맞아 멤버십 고객 대상 ‘굿즈 증정 이벤트’ 진행
- 2코레일,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한 전철 자동발매기 선봬
- 3S-OIL, 울산지역 기업 1호로 ‘7000원 기부릴레이’ 동참
- 4권세호 코레일 상임감사위원, 한국공공기관 감사협회 ‘2025 최고 감사인상’ 수상
- 5파미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이노비즈 AA등급 인증 획득
- 6bhc, 2025년 치킨 나눔 누적 1만5000마리 달성
- 7대한항공, 한국AEO진흥협회 감사패 받아
- 8G마켓, 소상공인 지원 팝업스토어 오픈
- 9이랜드킴스클럽, ‘백합 듬뿍 칼국수ㆍ속초 홍게라면’ 밀키트 출시
- 10CJ프레시웨이, 소비자중심경영 신규 인증 획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