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교사, 일본 독도 영유권 허구 증명 자료 발굴
철원초 이현 교사, 독도 표시 없는 옛 일본 교과서 발굴동북아 역사재단에 기증

[서울경제TV 강원=강원순 기자]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은 교과서를 대거 검정 통과시켜 온 국민의 공분을 사는 가운데, 강원도의 한 초등 교사가 일본의 주장이 허구임을 증명하는 옛 일본 교과서 자료를 발굴해 동북아역사재단에 기증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다.
이현 철원초교사는 교과서 개발에 참여한 인연(교육부 교과서기획과 파견근무)으로 옛날 교과서 수집을 취미로 하고 있던 차에 강원학생통일교육원에서 학생들에게 독도 강의를 하며 독도에 대해 깊이 연구한 것이 자료 발굴로 이어졌다고 2일 밝혔다.
이 교사가 발굴 기증한 1897년 발행 '중학 교정(中學敎程) 일본 지리(日本地理)'와 '일본지리부도(日本地理附圖)', 1904년 발행 '소학지리(2)(小學地理 二)' 등 교과서에는 일본 영토 내에 독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또,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체결 후인 1952년 1월 요미우리신문사에서 발행한 '최신정밀일본대지도(最新精密日本大地圖)'에도 독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이 교사는 “한 나라의 시대정신이나 국민적 관심사를 알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교과서를 보면 된다. 일본의 옛 교과서를 보면 1905년 시마네현 고시 이전에는 독도에 대해 아무런 인식이 없었음이 명확하다. 또 요미우리 지도는 해방 이후에도 독도가 일본과 무관함을 인식하고 있었던 증거다”라며, “평화의 동반자가 되어야 할 일본 아이들이 위정자들의 야욕 때문에 왜곡된 역사인식을 갖게 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얼마나 엉터리인지 자신들이 만든 자료가 증명하고 있다. 귀중한 자료를 발굴한 이현 선생님이 자랑스럽다”며, “침략 역사를 부정하고 아이들에게 잘못된 역사를 가르치려는 일본의 행태는 인류 평화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 일본은 왜곡교과서를 즉시 수정하고 침략 역사에 대해 반성과 사죄를 함으로써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강원도교육청은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역사 의식을 가지고 공존과 평화의 주역으로 자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k1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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