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부터 메타버스까지…‘NFT 바람’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앵커]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가 자신의 트위터의 NFT를 경매에 부쳐 약 290만달러에 낙찰되면서 화제를 불러 일으키기 시작한 대체불가능토큰, NFT의 활용이 전방위적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술계에서는 NFT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고, 블록체인업계는 본격 NFT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금융부 양한나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네 안녕하세요.
[앵커]
최근 가상자산인 NFT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특히 미술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요즘 미술계에서는 NFT의 암호화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그림 시장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미술 투자 서비스 기업 피카프로젝트가 국내 최초로 NFT 미술품 경매를 통해 한화 6억원에 해당하는 ‘288 이더리움’에 낙찰시키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국내 최대 미술품 경매사인 서울옥션도 서울옥션블루와 함께 미술품 디지털 자산 시장에 뛰어 들기로 했습니다. 서울옥션은 올 3분기까지 NFT 디지털 미술품을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을 운영하는 열매컴퍼니도 미술품 NFT 제작 지원과 가격 산정시스템 마련, 판매 공간 구축 등을 시작하며 NFT 사업에 본격 뛰어들기로 했습니다.
NF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미술품 거래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발행되어 위변조는 불가능하다는 점과 재판매 될 때마다 수수료를 지불하도록 설계돼 지속적인 로열티를 제공받는다는 게 차별화이자 장점으로 꼽힙니다. 예술품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크립토아트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3월 초까지 거래된 NFT 기반 예술 작품은 총 10만 여 점으로, 거래 총액은 약 2,220억원에 달합니다.
[앵커]
네. 미술계뿐 아니라 블록체인 업계에서도 NFT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고요?
[기자]
네. 블록체인 기업들도 신사업 모델로 NFT를 주목하는 모습입니다.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는 오늘 NFT플랫폼 리큐어에 시드 투자를 집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리큐어는 유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콘텐츠를 NFT로 발행해 이를 팬들에게 판매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업 코인플러그는 오는 6월 NFT 플랫폼 ‘메타파이(METApie)’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쉽게 블록체인 기반의 NFT 토큰을 발행할 수 있으며, 마켓에서 개인 간 거래(P2P)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다날핀테크는 자사 가상자산인 페이코인의 NFT 분야 진출을 위해 위메이드 트리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페이코인 보유자들이 위믹스 NFT 마켓과 게임 거래소에서 페이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앵커]
네. 게임이나 메타버스에서도 NFT 활용이 확산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글로벌 NFT 거래비중에서 미술 및 수집품이 35%, 메타버스 25%, 게임 23% 순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메타버스와 게임에서도 NFT의 지위가 높아지고 있는 건데요.
NFT 자산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디비전 네트워크는 NFT 캐릭터를 세계 최대 NFT 마켓 플레이스인 오픈씨에 등록했습니다. 디비전은 박람회나 게임 등에서 사용자에게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NFT 캐릭터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개성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위메이드는 올 상반기내 NFT 게임아이템 매매가 가능한 거래소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또 위메이드의 ‘위믹스’ 코인과 카카오 ‘클레이튼’ 코인을 활용할 수 있는 NFT 게임 아이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예술품 등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예측게임 플랫폼 핸디는 NFT 및 Defi 기반의 게임 플랫폼 ‘모박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모박스 플랫폼에서 핸디 NFT를 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핸디 유저들은 NFT 소유 시 스페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됐고, 모박스 유저들은 NFT를 통해 더 빠른 속도로 채굴을 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용자 콘텐츠 제작 블록체인 게임 ‘더 샌드박스’는 NFT 마켓플레이스 베타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더 샌드박스는 NFT를 활용해 게임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가상 공간과 아이템을 제작하는 블록체인 게임입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NFT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게임 사용자들의 자신이 만든 캐릭터, 장비, 패션, 아트 등 4종류의 NFT 자산을 판매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앵커]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