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활로 모색…디지털 전환 가속화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지역 소상공인 주요 마케팅 채널로 급부상하면서 지역 광고시장의 디지털 전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21일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기업 레뷰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지난해 각 지역 사업본부에서 진행한 캠페인 총량은 전년 대비 32.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같은 기간 서울, 경기도 등 수도권 증가율은 31.7%,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이보다 높은 35.3% 증가율을 기록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사업본부별 마케팅 캠페인 총량은 코로나19 발병 이전인 2019년부터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에서도 강원도와 제주 지역은 3년간 평균 증가율이 20%를 넘어섰다.
회사 측은 특히 지역 소상공인들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수요 증대가 두드러진 배경에 대해 코로나19로 촉발된 지역 경제 침체를 손꼽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소상공인 매출과 직결되는 서비스부분 가계지출은 수도권(서울, 경기)을 제외한 전국 6개 광역시(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에서 2017년 대비 모두 감소했다. 소규모 시·군이 포함된 경북과 강원도 각각 3.7%, 3.5% 줄었다. 같은 기간 서울이 1.1% 늘어난 것과 대비된다.
뉴미디어 시대에 비대면 경제까지 활성화되면서 지역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마케팅 수요가 급증하자 정부 및 지자체도 적극적인 지원책을 이어가고 있다.
중소기업벤처부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올해 ‘2022년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예산에 905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25%가량 확대된 예산 수치로,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등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레뷰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지역 전통 광고 시장의 디지털화를 비롯해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는 소비패턴 정착, 높은 ROI(투자수익률) 등 지역 소상공인들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선호 현상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이에 발맞춰 레뷰코퍼레이션은 지난 2014년 부산을 시작으로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를 비롯해 최근 제주지사까지 설립하며 지역 거점 전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byh@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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