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전환 시대, 미국·유럽 시장 도전하세요”
중진공, 미국·독일·스웨덴 등 이커머스 시장 분석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2.5%로 세계 5위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은 미국, 독일, 스웨덴 이커머스 시장 현황을 담은 글로벌 이커머스 HOT 리포트를 발간해 온라인 수출기업에게 국가별 주요 플랫폼 정보, 진출 전략 등 활용도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커머스 플랫폼 특성과 지원 서비스 및 트렌드 ▲매출 증대 기회인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등 쇼핑 시즌 정보 ▲인스타그램(스토리), 유튜브, 페이스북 등 국가별로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전략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세계 전자상거래 소매 판매 점유율이 2.5%로 5위를 기록했다. 1위는 중국으로 52.1%를 차지했고 이어 미국(19.0%), 영국(4.8%), 일본(3.0%) 등의 순이었다. 한국 다음으로는 독일(2.1%), 프랑스(1.6%), 인도(1.4%), 캐나다(1.3%), 브라질(0.8%) 순으로 뒤를 이었다.
두 번째로 큰 이커머스 시장인 미국의 경우 2021년 기준 시장 규모는 9,330억 달러로 전 세계 전자상거래 소매시장의 19%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인구는 2억6,000만 명, 1인당 전자상거래 평균 지출액은 1,784달러이고 각각 2025년에는 2억9,000만 명, 1,925달러로 전망된다.
높은 가처분 소득을 가진 소비자들이 많으며, 니즈도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중진공 관계자는 “미국에는 세계 인구의 35%가 이용하는 아마존을 비롯해, 윌마트, 이베이, 애플 등 다양한 유형의 플랫폼이 있다”면서 “플랫폼별 특성에 맞는 시장 진출 지원 서비스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독일은 세계 5위의 이커머스 시장으로 규모는 850억 유로로 나타났다. 특히 디지털 전자결제가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모바일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물류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등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프라가 높은 수준으로 구축돼 있는 모습이다.
중진공 관계자는 “독일 소비자는 실용성을 중시하고 검소한 소비 성향으로, 품질과 친숙함, 보안과 신뢰와 같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필요가 있다”면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독일어 사이트 구축 등 제품을 완벽히 번역해 현지화하는 것도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참여율이 높은 나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추천한다. 또 소비자들이 배송 기간과 신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배송 시스템을 우선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스웨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60억 달러 수준으로, 북유럽 국가 중에서는 가장 큰 시장이다. 대형 플랫폼이 우세한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이케아, H&M 등 카테고리별 특화된 이커머스 업체들이 시장을 분산 점유하고 있어 진출 시 플랫폼별 특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조우주 중진공 온라인수출처장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번 리포트가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LG화학 친환경 플라스틱 패키징, 기술대상 대통령상 수상
-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2024 중장년 디지털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성료
- 예숭경영지원센터, ‘2024 예술분야 초기창업 지원 데모데이’ 성료
- HD현대重, 세계 최정상급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 인도
- GM, 美 전기차 ‘TOP 2’…“미래 모빌리티 선점 위해 기술개발 총력”
-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주한 프랑스 대사 공식차량 선정
- 정부 "반도체 위기 극복에 가용 자원 총동원…정책금융 14조 쏟는다"
- 현대차, 인도네시아 EV 충전 구독 서비스 개시…"전기차 생태계 확장"
- 논현동 ‘펜트힐 캐스케이드’ 3가구 무순위 진행…청약 자격은
- LIG넥스원, 대형수조 시험장 준공식 개최…수중전력 강화 기여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웰메이드, 웨이어스와 중장년 부부 대상 메이크오버 프로젝트 진행
- 2LG화학 친환경 플라스틱 패키징, 기술대상 대통령상 수상
- 3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2024 중장년 디지털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성료
- 4골프와 K-엔터의 융합이 괌에 상륙. . .'2024 골드워터배 프로-아마 골프페스타' 개최
- 5대구행복진흥원 대구청소년동아리봉사단, 연탄 2100장으로 온기 나눔
- 6대구대 시각디자인전공, 기업 대표 초청 취업 멘토링 실시
- 7중부내륙선 완전 개통. . .문경~충주~판교 1시간 30분대로
- 8예숭경영지원센터, ‘2024 예술분야 초기창업 지원 데모데이’ 성료
- 9경북도, 관광단지 개발에 1255억 투자협약 체결
- 10영덕군 홍보소통과 직원들, 가을 농촌봉사활동 전개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