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전환 시대, 미국·유럽 시장 도전하세요”
중진공, 미국·독일·스웨덴 등 이커머스 시장 분석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2.5%로 세계 5위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은 미국, 독일, 스웨덴 이커머스 시장 현황을 담은 글로벌 이커머스 HOT 리포트를 발간해 온라인 수출기업에게 국가별 주요 플랫폼 정보, 진출 전략 등 활용도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커머스 플랫폼 특성과 지원 서비스 및 트렌드 ▲매출 증대 기회인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등 쇼핑 시즌 정보 ▲인스타그램(스토리), 유튜브, 페이스북 등 국가별로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전략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세계 전자상거래 소매 판매 점유율이 2.5%로 5위를 기록했다. 1위는 중국으로 52.1%를 차지했고 이어 미국(19.0%), 영국(4.8%), 일본(3.0%) 등의 순이었다. 한국 다음으로는 독일(2.1%), 프랑스(1.6%), 인도(1.4%), 캐나다(1.3%), 브라질(0.8%) 순으로 뒤를 이었다.
두 번째로 큰 이커머스 시장인 미국의 경우 2021년 기준 시장 규모는 9,330억 달러로 전 세계 전자상거래 소매시장의 19%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인구는 2억6,000만 명, 1인당 전자상거래 평균 지출액은 1,784달러이고 각각 2025년에는 2억9,000만 명, 1,925달러로 전망된다.
높은 가처분 소득을 가진 소비자들이 많으며, 니즈도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중진공 관계자는 “미국에는 세계 인구의 35%가 이용하는 아마존을 비롯해, 윌마트, 이베이, 애플 등 다양한 유형의 플랫폼이 있다”면서 “플랫폼별 특성에 맞는 시장 진출 지원 서비스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독일은 세계 5위의 이커머스 시장으로 규모는 850억 유로로 나타났다. 특히 디지털 전자결제가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모바일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물류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등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프라가 높은 수준으로 구축돼 있는 모습이다.
중진공 관계자는 “독일 소비자는 실용성을 중시하고 검소한 소비 성향으로, 품질과 친숙함, 보안과 신뢰와 같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필요가 있다”면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독일어 사이트 구축 등 제품을 완벽히 번역해 현지화하는 것도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참여율이 높은 나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추천한다. 또 소비자들이 배송 기간과 신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배송 시스템을 우선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스웨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60억 달러 수준으로, 북유럽 국가 중에서는 가장 큰 시장이다. 대형 플랫폼이 우세한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이케아, H&M 등 카테고리별 특화된 이커머스 업체들이 시장을 분산 점유하고 있어 진출 시 플랫폼별 특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조우주 중진공 온라인수출처장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번 리포트가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다음, 카카오 품 떠난다…부활일까 고별일까
- 통신사, 주파수 재할당 ‘쩐의 전쟁’…결국 국민 몫?
- '롯데렌탈·SK렌터카’ 결합 임박…VIP운용 “주주환원”
- 건설업계, 세대교체 바람…‘젊은피·재무통’ 전면 배치
- ‘벼랑 끝’ 홈플러스…회생 계획안 마감 ‘째깍째깍’
- LG “내년 상반기 자사주 전량 소각”…밸류업 속도
- 삼성전자, 노태문 사장 대표이사 선임…신기술 20000억원 출자
-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수원서 채용박람회 개최…140명 채용 예정
- 셀트리온제약, 청주 미호강서 플로깅 캠페인 진행
- 경보제약, 동물병원 전용 투약·건강 보조제품 ‘벳에이다 3종’ 출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45일간 빛의 마법'…'2025 함평 겨울빛 축제' 개막
- 2순창군, 제18기 농업농촌혁신대학 졸업식 개최
- 3장수군,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
- 4장수군, 지방규제혁신 경진대회서 '장관상' 수상
- 5핀다 "자담대, 카드사 포함 전 업권 입점…올해 한도조회 4480만건 달해"
- 6삼성화재, 다이렉트 '4계절 보험' 겨울플랜 출시
- 7다음, 카카오 품 떠난다…부활일까 고별일까
- 8통신사, 주파수 재할당 ‘쩐의 전쟁’…결국 국민 몫?
- 9'롯데렌탈·SK렌터카’ 결합 임박…VIP운용 “주주환원”
- 10농협 'K-라이스페스타' 개막…국산 쌀 소비 확대 나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