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통공사, 시민 중심 종합교통기관으로 새출발
조직 및 인력 효율화, 경비 최소화 등을 통한 200억원 절감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지난 1일 취임한 대구교통공사 김기혁 사장은 공공교통 종합기관으로 새로운 출발을 위해 강도 높은 경영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인한 물가상승과 인건비 증가 등의 내외부 요인으로 도시철도를 포함한 대중교통체계의 지표가 악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대구광역시의 대중교통 재정지원금이 2021년 4122억원에서 올해는 5253억원으로 1년 만에 무려 1131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중교통 이용자는 2000년 145만명에서, 2020년 106만명으로 26.9%가 감소하였으며, 2020년 수송 분담률이 승용차 55%, 버스 17%, 택시 10%, 도시철도 8%로 도시철도 이용률이 매우 낮은 상황이다.
이렇듯 대중교통 이용자 감소와 물가상승으로 재정지원금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즉, 끝없이 악화되고 있는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과감한 개혁과 혁신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교통공사는 시민 중심의 종합교통기관으로 새로운 출발을 위해 전 임직원들의 뼈를 깎는 분골쇄신의 정신으로 경영혁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조직과 인력을 효율화하고, 경비를 절감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국비지원 및 부대수익 증대에도 집중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대구시의 재정지원금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이다.
조직분석용역(한국능률협회컨설팅) 발주로 조직개편을 통해 간부급 관리자를 10% 이상 감축하고, 유사기능 통합 및 지원부서 인력을 최소화하는 등 잉여인력 57명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3호선 운행관리요원의 용역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1단계로 50%의 인력을 용역으로 전환하여 51명의 인력을 확보하고, 인건비를 절감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월배・안심차량기지 통합, 1호선 노후차량의 신차 구매 시 무인운전시스템 적용 등으로 발생되는 여유 인력확보 방안을 검토할 것이다. 또한, 인사 제도는 성과 중심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이러한 경영혁신에 대해서는 노동조합과 충분한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초 긴축예산 운영, 인력조직 효율화 등으로 200억원 정도를 절감할 계획이다. 필수 경비를 제외한 비용 최소화, 조직 효율화 등을 통해 예산을 절약할 것이다.
대구교통공사는 승객 수송만 전담하는 수동적인 유지관리 회사를 뛰어넘어, 다양한 연계 교통수단을 통합 운영하여 시민의 이동을 door to door 단계부터 책임지는 서비스 기관으로 탈바꿈할 것이다.
도시철도 역 접근성에 대한 시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철도 환승체계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승객수요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대구교통공사 김기혁 사장은 ‘교통공사 초대 사장으로서 자수이정 숙감부정(子帥以正 孰敢不正)의 자세로 솔선수범하는 리더의 역할을 할 것이며, 30여년간 다져온 교통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대중교통 발전에 더욱 노력하여 시민들의 교통편리성 향상을 극대화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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