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해운대 그린레일웨이&해변열차, 관광의 노벨상 ‘한국관광의 별’ 6년 만에 수상
그린레일웨이&해변열차, 한국 관광분야 최고 권위 상
누적 방문객 70만 명 이상의 인기 관광지로 급부상

관광분야 노벨상이라 불리는 ‘한국관광의 별’(신규 관광자원 분야)에 해운대 그린레일웨이&해변열차(블루라인파크)가 23일 선정됐다.
‘한국관광의 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관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한국 관광발전에 기여한 관광자원, 지방자치단체 및 단체, 개인 등을 발굴해 수여하는 상이다.
2010년 첫 시작으로 올해 12회째 맞는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에서 부산관광공사는 2016년 이색관광자원 지역전통 관광자원 부문에서 ‘원도심스토리투어’로 수상한 이후 6년간 꾸준한 도전 끝에 마침내 수상의 쾌거를 거뒀다.
한국관광의 별 수상은 올해 8월 후보 추천 및 신청 이후 전문가의 서면 평가 및 현장실사, 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하는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국민적 인지도와 만족도 평가, 빅데이터 분석후 관광지로서의 매력도와 발전 기여도 등에 대한 전문가의 현장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돼 특별한 의미가 있다.
또 시와 해운대구 그리고 블루라인파크 측이 올해 관광의 별 선정을 위해 상호 협력해 이뤄 낸 성과로 더욱 빛난다.
‘그린레일웨이&해변열차’는 동해남부선 폐선(2013년) 철로 일원을 시민단체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2020년 시민 휴식공간으로 조성돼 해운대 미포에서 송정에 이르는 바다절경 구간을 걸어가면서 감상할 수 있다.
또 옛 철도시설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해 전 좌석이 바다를 바라보며 운행되는 해변열차(블루라인파크)를 관광 상품화해 매년 7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꼭 가봐야 할 인기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그린레일웨이(올림픽교차로~송정 일원, 총 9.8km)는 전구간 턱이 없는 보행테크가 조성돼 휠체어 등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무장애 관광지로 지역주민, 관광객 모두에게 좋은 호평을 얻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된 해운대 그린레일웨이&해변열차에 대해 집중 언론홍보 및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위상 제고 등 수십억 원 이상의 광고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 구 및 부산관광업계 모두 힘을 합쳐 한마음으로 노력해 부산관광 역사의 한획을 그은 뜻깊은 상을 수상하게 됐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국제관광도시 부산을 찾는 내·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국민관광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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