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기획]금융권 전략 온도차…은행은 ‘현장’·카드는 ‘생존’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올해 금융권의 경영 전략을 보면 온도차가 크게 다른 모습입니다. 은행권은 '현장' 키워드를 앞세워 영업력 강화에 초점을 둔 반면 카드업계는 위기 속 '생존'에 주력하기로 했는데요. 보도에 김수빈 기잡니다.
[기자]
새해가 밝자 은행들이 '고객 중심' 경영 체제로 돌입했습니다. 영업력 강화를 위해 '현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겠단 복안입니다.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지난 6일 열린 워크숍에서 "고객이 성장해야 우리도 성장할 수 있다"며 고객 이익을 강조했고, 이재근 국민은행장은 “고객 접점 경쟁력 강화에 매진해 격차를 벌려나갈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은행권을 이끌어갈 새로운 수장들도 일제히 '고객 우선' 원칙을 선언했습니다.
한용구 신한은행장은 "고객가치를 최우선에 둬야한다"며 고객 중심 영업과 경영관리 실천을 내세웠고, 이승열 하나은행장도 영업 현장과 고객 지원을 위한 '디지털 하나은행'을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공격적인 영업 강화 추세와는 달리 카드사와 저축은행 그리고 캐피탈 등 2금융권은 생존을 목표로 내실 경영을 다지고 체질을 개선키로 했습니다.
은행권에 비해 경영 환경이 녹록치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 카드사 CEO들은 일제히 올해 경영환경을 '경험하지 못한 위기'로 진단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기조에 따라 자금조달 비용 부담이 커진 탓입니다.
이에 따라 부실, 연체 관리 등 강도 높은 리스크 관리가 올 한 해 주력 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싱크] 업계 관계자
"신규 영업 및 마케팅 축소 등 ‘생존’을 위한 내실경영이 올해 주요 경영 화두가 되면서 건전성 및 유동성 관리 등 리스크 대응이 중요합니다."
다만, 금융 규제가 다소 완화되면서 신규 사업에 대한 기회가 생기고 있는 만큼 미래를 어느 정도 대비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현대카드, '해외모드' 출시…국가별 맞춤형 기능 제공
- 기업銀 AI반도체 기업 100억원 투자…모험자본 공급 확대
- 한투운용, 'BYD 테마 ETF' 출시…국내 첫 '中 전기차' 상품
- 롯데카드, 제주 여행 혜택 선착순 증정 이벤트 실시
- 하나은행, 모바일 신분증 민간개방 참여기업 최종 선정
- 케이뱅크, AI 기반 개인 맞춤형 추천 연구 논문 국내 학술지 게재
- ING, 3년 연속 '올해 한국의 국제 무역금융 은행' 선정
- 넷마블, 2분기 실적 기대치 웃돌 것…목표가↑-SK
- DB손보, 내년부터 실적 반등 본격화 전망…목표가↑-한투
- 대한항공, 여행 운임 하락으로 자회사 실적 둔화세-NH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제주항공, '액티브시니어' 선호 여행지 분석…다양한 지역 선택
- 2한전, 에너지 신기술 사업화 대전 개최
- 3중앙대 행정대학원, 2025학년도 후반기 석사과정 신입생 추가2차 모집
- 4숙명여대, 서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와 ‘빅데이터 여성 인재’ 양성 맞손
- 5대구경북병무청, ’26년도 현역병 입영일자 본인선택 접수
- 6'투룸 오피스텔' 에이크로아이트 마포,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 진행
- 7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 위탁배송업체와 온열질환 캠페인
- 8동아제약 후원 메리오케스트라, ‘우주’ 주제로 한 무대 선보여
- 9오티콘, 인공지능 기반 초소형 보청기 ‘오운 SI’ 출시
- 10베어트리파크, 야외 웨딩홀 ‘블리스가든’ 본격 운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