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중진공,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
청년 구직자 대상 대기업 교육훈련 인프라 활용 직무교육
협력 중소기업 취업 연계까지 도와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은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오는 6월 말까지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중진공은 2018년부터 대기업의 우수한 교육훈련 인프라를 활용해 청년 구직자에게 직무역량 교육을 제공하고 협력 중소기업에 취업을 연계하는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 5년간 18개 사업단과 1,813개 협력 중소기업이 동 프로그램에 참여해 구직자 4,539명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2,487명의 취업을 연계하는 성과를 보였다.
올해부터는 대기업이 대학 및 교육전문기관과 산업별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컨소시엄 사업단’ 모델을 신규로 도입하고, AI·반도체 등 미래전략산업과 조선·제철 등과 같은 국가기반 산업위주로 대기업 사업단을 모집할 계획이다.
특히 포스코 사업단은 지난 2018년 참여를 시작해 ‘제철생산설비 정비과정’에서 709명을 교육하고, 113개 협력 중소기업에 451명을 채용 연계해 포항·광양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바 있으며, 올해도 참여를 이어갈 예정이다.
참여 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국내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이다. 대기업(중견기업)은 구인 수요가 있는 협력 중소기업과 함께 사업단을 구성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사업단은 우수한 교육프로그램과 협력 중소기업 네트워크를 갖추고 청년 구직자를 채용까지 연계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협력 중소기업의 공통 교육수요를 파악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청년 구직자 모집 등을 수행해야 한다.
중진공은 선정된 사업단에 교육훈련 과정 개발비, 임차료, 재료비 등 교육 운영비를 지원하고, 청년 구직자와 협력사 인사 담당자 간 만남을 통해 사전 매칭을 주선한다. 교육 수료 후에는 실제 취업이 성사될 수 있도록 맞춤 지원함으로써 취업률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교육생 참여 자격은 대기업(중견기업) 협력 중소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 구직자다. 사업 참여 시 대기업 직무 교육과 함께 교육 전·후 취업 매칭을 지원하며, 교육기간 중에는 주당 10만원의 훈련수당도 제공한다.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대기업(중견기업)은 기업인력애로센터 일자리매칭플랫폼에서 모집 안내를 참고하거나, 중진공 기업인력애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조한교 중진공 인력성장본부장은 “대·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분위기 조성과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관심 있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린다“라고 전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현대트랜시스, 정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 KT, 경찰청과 청소년 범죄 예방에 나선다
- 이마트24,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 오픈
- 무신사, 아이파크몰 용산점에 ‘무신사 메가스토어·무신사 스탠다드’ 동시 오픈
- 한화커넥트, 유니세프와 함께 아동 후원 캠페인 진행
- 파리바게뜨 영국 런던 웨스트필드점 오픈…글로벌 700호점 돌파
- CJ제일제당, 태국 최대 유통사 ‘CP엑스트라’와 K-푸드 사업 확대
- BBQ, 11월 착한기부 통해 1000마리 나눔
- 세븐일레븐, 전자영수증 확산 기여로 부총리 겸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 현대로템, GTX-A 차량 EPD 인증 획득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현대트랜시스, 정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 2IBK기업은행, 3년간 모험자본 2조5000억 공급…"생산적금융 기여할 것"
- 3KT, 경찰청과 청소년 범죄 예방에 나선다
- 4천안시, 기준 완화 이후 상권 지정 ‘속도’
- 5최경식 남원시장, 국토부 장관 면담…남원 핵심 SOC 건의
- 6이마트24,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 오픈
- 7장수군장애인체육회 백영복 선수, 체육훈장 '맹호장' 수훈
- 8장수군, 가족친화 제도 운영 성과 인정받아 재인증 획득
- 9무신사, 아이파크몰 용산점에 ‘무신사 메가스토어·무신사 스탠다드’ 동시 오픈
- 10부산시, 14개 기관과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회의' 연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