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대·부산교대 글로컬대학30 지정 박차

전국 입력 2023-10-04 14:42:24 수정 2023-10-04 14:42:24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글로컬대학 비전·혁신전략보고회 개최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산시]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는 부산대와 부산교대가 오는 11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에 최종 지정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한다. 


부산시는 4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글로컬대학 비전 및 혁신전략보고회'를 열고 글로컬대학 본 지정을 위한 글로컬대학 혁신 비전과 혁신전략을 수립·발표한다고 밝혔다.


'글로컬대학30'은 대학 안팎과 국내외의 벽을 허물고 지역·산업과의 파트너십을 토대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끄는 대학으로, 2026년까지 비수도권 지방대 30곳을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해 지원하는 교육부 주관 공모사업이다.


이날 열리는 보고회에는 부산대와 부산교대 총장과 학생, 관련 단체장, 부산상공회의소 등 지역 상공계 인사 등이 참석해 글로컬대학30 본 지정에 대비해 글로컬대학 비전과 혁신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보고회에서는 부산상의 등 지역 상공계와 혁신기관 외에도 부산대와 부산교대 학생대표가 함께 참여해 단순히 대학 간 물리적 통합이 아닌 화학적 통합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부는 글로컬대학 본 지정에 앞서 지난 6월 혁신성, 성과관리, 지역적 특성 등을 평가해 부산대와 부산교대가 포함된 15곳을 예비지정했다.


예비지정 대학을 대상으로 본 지정 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다음달 중 최종 10개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지난 3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 공모에 선정,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 공모에 선정됐다. 

난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글로컬대학지원단을 구성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학의 혁신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중점 추진과제를 도출해 왔다.


이번에 마련한 글로컬대학 비전은 에듀 트라이앵글(Edu-TRIangle)이 만드는 새로운 미래 교육 도시를 목표로 ▲교육혁신을 위한 거버넌스 융합모델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융합모델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캠퍼스 특화모델, 3대 분야에 대한 9대 전략과제로 구성됐다.


교육혁신을 위한 거버넌스 융합모델로 부산대·부산교육대 통합을 통해 국내 최초로 핵심역량을 함양한 유·초·중등 교원 양성을 추진한다.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해 수요자 중심 교육혁신을 추진해 부산대 교육 패러다임을 대전환한다.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캠퍼스 특화모델로는 대학 역할을 이전보다 강화해 지역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부산대·부산교대가 글로컬대학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또 글로컬대학이 명성 높은 외국대학들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육성해 대학과 지역이 동반성장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자, 정보통신기술(ICT), 반도체, 라이프케어, 디지털금융, 에듀테크 등 글로컬대학의 5대 특화 산업 분야에 대해 직접투자와 기반 조성 등 간접 투자비로 5년간 1,000억원 규모의 시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는 정부가 5년간 지원하는 예산 총액과 동일한 규모다.


시는 교육부가 2026년까지 글로컬대학을 30곳 지정한다는 방침에 따라 혁신 의지와 역량을 가진 부산지역 대학들이 많이 지정될 수 있도록 지역 대학과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추가지정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부산지역 대학들의 혁신역량을 극대화해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이 필요하다"며 "글로컬대학 추가 확대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등을 통해 지산혁 협력 허브도시로서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kjo571003@naver.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