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3분기 영업이익 1,420억원…전년 동기 대비 5.3% ↓

[서울경제TV=이호진기자] 롯데쇼핑은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한 3조7,391억원, 영업이익은 5.3% 줄어든 1,420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전년도 3분기 951억원 손실에서 올해 618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이로써 3분기 누적 롯데쇼핑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10조9,230억원, 영업이익은 4.4% 성장한 3,060억원으로 집계됐다.
우선 백화점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7,530억원, 영업이익은 31.8% 줄어든 740억원을 기록했다. 여름의 더운 날씨가 9월까지 이어지며 FW(가을·겨울) 상품 판매가 부진했고, 물가 상승으로 고정비 증가 부담이 커지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했다.
다만 해외점포의 경우 기존점 매출 신장과 함께 지난 9월 오픈한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좋은 성적을 거두며 매출이 늘었다.
반면 지난해부터 롯데쇼핑이 추진 중인 롯데마트와 슈퍼의 상품 통합 소싱이 효과를 거두며 관련 사업의 영업이익은 성장세를 보였다.
롯데마트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줄어든 1조5,170억원으로 집계됐고, 영업이익은 57.3% 증가한 510억원을 기록해 지난 2014년 이후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거뒀다.
슈퍼 역시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줄어든 3,470억원, 영업이익은 146.6% 성장한 140억원을 기록해 올해 1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슈퍼 사업은 이 같은 흐름을 이어가 지난 2016년 이후 7년 만에 연간 흑자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외식물가 상승으로 내식 수요가 늘며 신선식품, 주류를 중심으로 마트와 슈퍼 모두 기존점 매출이 신장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마트와 슈퍼의 상품 통합 소싱에 따른 성과로 매출 총이익률이 개선됐다.
'롯데온'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사업 역시 영업손실 폭을 줄였다. 이커머스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1% 증가한 320억원, 영업손실은 전년도 380억원에서 올해 230억원으로 150억원을 개선했다.
이커머스 사업은 지난해 3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액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적자 폭도 줄이고 있다. 뷰티·럭셔리·패션·키즈로 대표되는 롯데온 버티컬 서비스를 중심으로 거래액이 성장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버티컬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가전양판점 시장의 침체 속 하이마트는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성장한 실적을 거뒀다. 하이마트는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9% 성장한 7,25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도 10억원에서 올해 362억원으로 증가했다.
재고 건전화 및 자체 브랜드(PB) 등 고마진 상품군 매출 비중이 확대돼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또 올해 들어 강도 높게 추진하는 수익성 제고 노력이 손익구조 안정화로 이어지며 2분기에 이어 3분기까지 흑자를 냈다.
하이마트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홈 토털 케어 서비스, PB 강화로 매출과 수익성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TV시청 인구 수 감소와 송출수수료 증가 등의 영향으로 홈쇼핑 사업은 적자 전화했다. 롯데홈쇼핑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3% 줄어든 2,190억원, 영업손실은 8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컬처웍스는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2% 줄어든 1,540억원, 영업이익은 85.1% 감소한 3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에는 코로나 엔데믹 효과와 함께 '탑건: 매버릭', '한산: 용의 출현' 등 투자 배급 작품이 흥행했지만, 영화 산업의 침체가 길어지며 관람객 수 감소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hojinlee97@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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