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 공모사업’에 7개 사업 33곳 선정
국비 19억 포함 총 30억 투입해 특성화시장 육성 등 추진
[서울경제TV=김정옥기자] 부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202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공모사업'에 총 7개 사업, 전통시장 등 33곳이 선정돼 국비 19억원을 확보했다.
4일 부산시에 따르면 중기부는 지난해 9~10월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전국 지자체에서 응모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현장평가, 발표평가, 선정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사업 대상지를 선정했다.
부산시는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확보한 국비 19억원과 지방비 8억5,000만원 등을 포함해 총 30억원을 전통시장과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투입할 예정이다.
선정된 7개 사업은 특성화시장 육성(문화관광형, 디지털 전통시장), 노후 전선 정비, 화재 알림시설 지원, 시장 경영 패키지 등이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에서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을 연계해 지원하는 '문화관광형 시장'에는 부산자유시장, 반송큰시장, 하단오일상설시장이, 온라인 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전통시장'에는 민락골목시장이 선정됐다.
특히 하단오일상설시장은 지난해 추진한 특성화 첫걸음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공모에도 선정됐고, 2년간 8억8,000만원의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비를 확보했다.
조기 발화요인 감지를 위한 화재 알림시설 설치와 노후전선 정비사업의 대상지에는 ▲구포축산물도매시장 ▲봉래시장 ▲남항시장이 포함됐다. 시는 선정된 세 곳에 총 4억5,000만원을 투입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통시장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에는 23곳의 전통시장과 상인연합회 부산지회가 선정돼 7억5,000만원을 지원받고 공동마케팅과 상인 교육 등을 추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이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부산 전통시장만의 경쟁력을 가지고 자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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