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GS리테일·NH농협무역과 중소기업 해외 진출 돕는다
국내 제조기업 51개사, 기업 현직 MD와 수출 상담 진행
대기업 해외 인프라 활용한 대·중소기업 협업모델로 안착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한국무역협회(KITA)가 대기업 전문무역상사들과 함께 해외 네트워크와 수출 경험이 부족한 중소 제조기업의 해외 판로확보를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선다.
무역협회는 2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GS리테일·NH농협무역과 공동으로 해외 MD 초청 수출 상담회인 ‘Step up to Export with GS리테일 & NH농협무역’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에는 식음료품, 화장품, 생활용품 분야의 국내 중소 제조기업 151개 사가 참가 신청했으며, 이 중 서류심사를 통과한 51개 사가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을 통해 제품 경쟁력과 수출 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업은 금년 하반기 해외 8개국*에서 개최될 판촉행사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품을 소개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GS리테일은 베트남, 몽골 등에 진출한 500개 이상의 편의점 점포를 통해 시식행사·온라인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지원하며, NH농협무역은 각국에 있는 현지 판매망을 통해 국산 쌀과 과일을 활용한 농산 가공식품의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올해로 3년째를 맞는 동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무역협회가 공동으로 운영 중인 전문무역상사 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유통 대기업들이 해외에 구축한 인프라를 활용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는 대․중소기업 상생형 협업 모델이다. 현지 지사․법인 설립 등 초기 대규모 투자 없이도 현지 소비자들의 제품 선호도, 시장 반응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해외 판로를 찾는 중소 제조기업들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다.
실제로 지난해 동 사업을 통해 32개 사가 총 62만 달러의 현지 판매실적을 달성한 이후 소비자 반응도가 높은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김기현 한국무역협회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K-소비재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현지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기회로 자리매김했다”라며 “무역협회는 앞으로 다른 대기업 전문무역상사들과의 협업을 확대하여 유망 중소기업들에게 더 많은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비즈] 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 빙그레, '인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 이사회 결의
- 최태원 SK그룹 회장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난제 해법 찾자”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그랜드 페스티벌 업데이트
- 사감위, 마사회 건전화 정책 추진 현장 점검
- "국방시설을 제로에너지건축물로"…에너지공단-국방시설본부 '맞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2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3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4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5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6“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7제2의 금투세, 코인 과세 추진에 투자자 반발
- 8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92금융 대출 쏠림 심화…보험·카드사 건전성 우려
- 10‘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