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빅스,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사업’ 선정
누빅스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사업'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에 참여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생산기술원 컨소시엄 과제는 2028년 3월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평가원의 지원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향후 4년간 공통 데이터플랫폼 기반 공급망(스코프 3) LCA 연구개발 및 실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환경규제 대응이 필요한 국내 수출기업과 공급망을 구성하는 중소∙중견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누빅스는 해당 사업에 데이터플랫폼 공급자로 참여한다. 누빅스가 제공하는 ‘VCP-X’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 기업간 데이터 호환 인프라로 현재 SW, HW, 컨설팅 등 약 50여 개 이상의 다양한 파트너사가 해당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다.
이번 선정에 앞서 ‘VCP-X’ 플랫폼은 지난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첫 시행한 클라우드형 스마트팩토리 종합솔루션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지난 3월 전담기관인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의 지원 하에 로이드인증원 타당성 검증이 완료된 디지털 탄소 측정, 관리 솔루션을 구축해 발표했다.
해당 사업의 핵심은 LCA 도구를 사용해 공급망 기업의 온실가스배출량까지 수출기업이 정확하게 수집해서 보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밸류체인 내 기업들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고 필요한 데이터만 보내 공급망 간 안전한 데이터 호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현장의 ERP, MES와 같은 기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IoT 기술을 통해 제조 과정의 에너지사용량을 실측하여 기존의 매뉴얼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 대비 신뢰성이 높다.
VCP-X 기반 Digital LCA는 개발 초기부터 국내 LCA 최고 컨설팅 기업인 엔스타알앤씨가 참여해 컨설팅 기능을 내재화했으며, TUV-NORD와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구독형 소프트웨어 제 3자 검증을 받아 신뢰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특히 이번 사업에는 누빅스와 함께 VCP-X 플랫폼 생태계에서 Digital LCA 개발사 하이지노(알카노원), 디엘정보기술(에코인사이트), 기업 데이터 수집 전문기업 아이티스코(에코라인), LCA 컨설팅 전문기업 엔스타알앤씨가 참여한다.
주관기관인 신호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실장은 "아직은 LCA 기반 탄소관리 데이터플랫폼이 초기 단계이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 현재 기술수준을 확인하고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해 새로운 시장 개척에 힘을 쏟겠다"라고 전했다.
전병기 누빅스 대표는 "이번 사업은 VCP-X 플랫폼 생태계가 전기, 전자, 자동차 등 주요 수출 산업 대기업과 그들의 공급망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누빅스는 데이터 호환 플랫폼인 VCP-X를 통해 Digital LCA를 구독한 기업들이 별도의 비용 없이 타 데이터플랫폼 연계도 가능하도록 본 사업에서 실증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현재 Catena-X의 Enablement Service Provider 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물산 “한남4구역 1.2만평 커뮤니티…한남 일대 최대”
-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경제 재도약” 한목소리
- 건설업계 새해 경영 키워드 ‘안전·내실 경영’
- 책임론에 모회사로 튄 불똥…“애경그룹 불매”
- "새해부터 또 오른다"…유통업계 가격 인상 러시
- “100조 시장 잡아라”…불붙는 로봇 경쟁
- 한국타이어, 한온시스템 인수…종합 車 부품사 도약
- 현대차, 지난해 414만1,791대 판매…전년 대비 1.8% 감소
- KGM, 2024년 내수는 '주춤'·수출은 10년만 최대 실적
- "국내서 신차 효과 톡톡"…르노코리아, 2024년 10만6,939대 판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웰컴금융그룹
- 2기장군 주요 관광자원 품은 '관광홍보 랩핑버스' 달린다
- 3영남대, 2025 정시모집 5.28대 1...전년대비 상승
- 4대구교통공사, 새해맞이 '안전실천 결의대회' 가져
- 5대구도시개발공사, 새해맞이 청렴 샌드아트 시무식
- 6대구광역시, CES2025서 지역혁신기술 선보인다
- 7대구교통공사, ‘DTRO장학회’ 통해 지역미래 이끌 인재 지원
- 8김광열 영덕군수, 2025년 6대 역점과제로 지역 활성화 도모
- 9해파랑에너지, 영해면에 성품·성금 1000만 원어치 기탁
- 10경북도, APEC․저출생 등 현안 대응 위한 최단기 정기인사 단행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