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영업이익 10.4조…'어닝 서프라이즈'

경제·산업 입력 2024-07-31 10:43:51 수정 2024-07-31 10:43:51 이수빈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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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74조…메모리 실적 대폭 호전

[사진=삼성]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반도체 사업에서만 6조원을 넘게 벌어들이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31일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74조683억원, 영업이익 10조4,439억원의 2024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증가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디바이스 솔루션(DS)부문은 메모리 업황 회복으로 전분기 대비 23% 증가했고 디스플레이를 담당하는 SDC부문은 OLED 판매 호조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3조8,400억원 증가한 10조4,439억원을 달성했다. IT 시황이 회복되는 가운데 메모리 분야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한 대응으로 DS부문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대폭 상승했다.
 

◇반도체 담당 DS부문, 영업이익 6조 달성


DS부문은 매출 28.56조원, 영업이익 6.45조원을 달성했다. 생성형 AI 서버용 제품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메모리 시장 회복세가 지속되는 동시에 기업용 자체 서버 시장의 수요도 증가하며 지난 분기에 이어 DDR5와 고용량 SSD 제품의 수요가 지속 확대됐다.
 

삼성전자는 ▲DDR5 ▲서버SSD ▲HBM 등 서버 응용 중심의 제품 판매 확대와 생성형 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해 실적이 전분기 대비 대폭 호전됐다.

또 업계 최초로 개발한 1b나노 32Gb DDR5 기반의 128GB 제품 양산 판매를 개시해 DDR5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이미지센서·DDI 제품 공급 증가로 실적이 개선돼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파운드리는 시황 회복이 지연되는 상황에서도 5나노 이하 선단 공정 수주 확대로 전년 대비 AI와 고성능 컴퓨팅 분야 고객수가 약 2배로 증가했다.
 

◇DX부문…디스플레이 전략제품군 중심 판매 주력


DX부문은 매출 42조700억원, 영업이익 2조7,200억원을 기록했다.
 

MX 부문은 2분기 스마트폰 시장 비수기가 지속되면서 매출이 감소했다.
 

판매호조가 지속되고 있는 S24 시리즈는 2분기와 상반기 출하량·매출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2분기에는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요인이 있었으나 상반기 기준 두 자릿수 수익률을 유지했다.
 

영상 디스플레이(VD)부문은 글로벌 대형 스포츠 이벤트 특수에 힘입어 선진 시장 성장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상승했다. 차별화된 2024년형 신모델 론칭을 기반으로 Neo QLED와 OLED, 라이프스타일 등 전략제품군 중심 판매에 주력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다.
 

생활가전은 성수기에 접어든 에어컨 제품 매출 확대와 비스포크 AI 신제품 판매 호조로 실적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플래그십 제품의 견조한 수요와 리지드 판매 기반 강화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이 증가하여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의 경우 게이밍 모니터 시장 중심으로 고해상도·고주사율 신제품 판매 확대와 프리미엄 TV 시장내 OLED TV 수요 확대로 안정적 판매를 유지했다.
 

◇하반기,AI 반도체 수요 집중 대응…AI폰∙비스포크 AI 등


AI 제품 판매 확대 주력됨에 따라 시장 내 AI 서버 구축을 위해 HBM·DDR5·SSD 등 서버용 메모리 제품의 수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중이다. 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HBM 생산 능력 확충을 통해 HBM3E 판매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서버용 DRAM 분야에서도 1b나노 32Gb DDR5 기반의 128GB, 256GB 모듈 등 고용량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낸드의 경우 서버·PC·모바일 전 분야에 최적화된 QLC SSD 라인업을 기반으로 고객 수요에 적기 대응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플래그십 제품용 엑시노스 2500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사업부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업계 최초 3나노 SoC가 적용된 웨어러블 제품의 초기 시장 반응이 호조를 보이고 있고 하반기 주요 거래선의 SoC 채용 모델 확대가 예상된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제품군의 수요 회복세에 따라 AI와 고성능 컴퓨팅 분야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단 노드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선단 공정 사업 확대와 GAA 3나노 2세대 공정 본격 양산을 통해 올해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AI와 고성능 컴퓨팅 분야 수주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MX는 AI 수요 확대와 신규 폼팩터 제품 출시 등에 힘입어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리 올림픽 연계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과 고객의 초기 관심을 이끌어내고 폴더블과 웨어러블 신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특화된 갤럭시 AI 경험을 적용한 갤럭시 생태계 중심의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VD는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 성장과 대형화 트렌드 지속으로 전체 TV 시장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Neo QLED와 OLED 등 주력 제품 판매를 중심으로 시장 성장세를 주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AI·보안·디자인과 연계한 당사만의 특장점과 스마트싱스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집중 소구해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강화해 사업 성장 동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 글로벌 판매 확대를 추진해 AI 가전 리더십을 강화하는 동시에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 등 B2B 매출 확대를 바탕으로 사업 구조 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지속가능 경영 지속"


DX는 2030년 직접배출과 간접배출의 탄소 중립을 목표로 글로벌 주요 제조사업장의 사용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한 가운데 2023년 말 기준 재생에너지 전환율 93.4%를 달성했다.
 

DS는 2023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년비 11.6% 감소했으며 공정가스처리시설 설치 확대, 폐열 회수 시스템 확대를 통한 LNG 사용 절감 등 2050년 탄소 중립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인권 존중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글로벌 고충처리 정책을 지난 4월 제정했으며 2023년 아시아 소재 2차 협력사 대상으로 제3자 근로환경 검증을 실시하는 등 공급망 관리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다양성 강화를 위해 여성 임원 비중을 2030년까지 2022년 6.9% 대비 2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sb413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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