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 마을 홍범도 공원 조형물, 방문객 눈길 사로잡아
전국
입력 2025-01-29 10:51:36
수정 2025-01-29 10:51:36
박호재 기자
0개
여러 가지 재료 사용한 타이포 스타일…고려인의 고난과 인내, 희망을 상징
1937년, 소련 정부의 중앙아시아 강제이주정책으로 인해 수많은 고려인은 고향같은 연해주를 떠나 중앙아시아 스텝지대, 붉은 사막, 검은 사막, 고산지대와 같은 척박한 환경으로 강제 이주당해야 했다.
중앙아시아의 첫 도착지 카자흐스탄 우슈토베를 비롯해 고려인들은 끝없이 펼쳐진 황무지에서 새로운 삶을 개척해 나갔다. 농사 짓기에 적합하지 않은 기후와 토지, 극한의 날씨 속에서도 고려인들은 벼농사를 시작하며 척박한 환경을 극복했다. 시르다리아 강가에서 벼를 재배하며, 심을 수 있는 모든 작물을 심고 가축을 키우는 등 스스로 생활 기반을 다졌다.
강제이주는 단순히 한 민족의 고난을 넘어 독립운동의 역사와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연해주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펼치던 독립운동가들 역시 강제이주의 대상이 되었고, 이들은 고려인들과 함께 중앙아시아로 이주해야 했다.
새로운 터전에서도 이들은 민족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자녀들에게 한국어와 역사, 문화를 교육하며, 한민족으로서 정체성을 계승하는 데 앞장섰다. 그들의 노력은 고려인 공동체의 결속력을 강화하며 새로운 환경에서의 성공을 가능하게 했다.
중앙아시아 곳곳으로 흩어진 고려인들은 자신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어냈다. 농업, 교육, 문화, 예술 등 모든 영역에서 성과를 이루어냈으며, 현지인들로부터도 존경받는 존재로 자리 잡았다. 그들의 끈기와 노력은 소련 사회에서도 인정받아 ‘가는 곳마다 기적을 이루어내는 영웅들’이라는 별칭을 얻게 됐다.
구소련이 해체되자 민족차별과 경제난을 피해 또다시 유랑길에 오른 고려인들은 새로운 정착지를 찾아 국내 입국, 전국 곳곳으로 흩어져 힘겨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들 중 광주에 자리 잡은 고려인들은 자신들의 공동체를 형성하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광주 고려인마을은 단순한 정착을 넘어,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타이포 조형물은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삶을 일구어낸 고려인의 역사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따라서 광주 고려인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겐 이 조형물이 단순한 볼거리를 넘어, 한민족의 강인한 생명력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기념물로 작용하고 있다.
/박호재 기자 pjnews@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모든 여성들이여 도전하라”…‘2025 슈퍼탑코리아’ 부산서 성황리 열려
- [심우일의 인생한편] 대도시의 사랑과 죽음
- [문화 4人4色 | 김춘학] 청년이 머무는 사회, 관계가 살아 있는 대한민국
- 기장군, 8~9일 '제6회 기장파전 축제' 개최
- 지역아동센터 광주지원단, 2025년 성과공유회 개최
- [기고ㅣ최규석 병무청 차장] 입영의 문턱을 낮춘 현역병 입영제도
- 경주새일센터, 여성 중간관리자 대상 AI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 김천시, 깔따구 유충 정밀역학조사반 회의 개최
- 영천시, 창작스튜디오 18기 입주작가 찾는다
- 포항시, 수산업 발전 교류화합대회 성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B금융그룹, 5년간 110조원 규모 생산적·포용금융 추진
- 2“모든 여성들이여 도전하라”…‘2025 슈퍼탑코리아’ 부산서 성황리 열려
- 3KT 소액결제 해킹, 펨토셀로 암호 해제 가능…‘도청 우려’ 확산
- 4서울 아파트 3채 중 1채는 30대 손에…‘영끌 매수’ 다시 확산
- 5정년 연장 논의 본격화…‘청년 일자리’ 고용시장 파장 촉각
- 6서울 시내버스 노조, 수능 당일까지 파업 철회…13일 추가 교섭
- 7美 셧다운 39일째…트럼프 '필리버스터 폐지' 압박
- 8롯데, '제10회 슈퍼블루마라톤' 성료
- 9쿠팡, ‘쿠패세’ 개최…인기 패션 상품 특가에 선보인다
- 10현대백화점, 친환경 캠페인 ‘365 리사이클 캠페인’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