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 마을 홍범도 공원 조형물, 방문객 눈길 사로잡아
전국
입력 2025-01-29 10:51:36
수정 2025-01-29 10:51:36
박호재 기자
0개
여러 가지 재료 사용한 타이포 스타일…고려인의 고난과 인내, 희망을 상징
1937년, 소련 정부의 중앙아시아 강제이주정책으로 인해 수많은 고려인은 고향같은 연해주를 떠나 중앙아시아 스텝지대, 붉은 사막, 검은 사막, 고산지대와 같은 척박한 환경으로 강제 이주당해야 했다.
중앙아시아의 첫 도착지 카자흐스탄 우슈토베를 비롯해 고려인들은 끝없이 펼쳐진 황무지에서 새로운 삶을 개척해 나갔다. 농사 짓기에 적합하지 않은 기후와 토지, 극한의 날씨 속에서도 고려인들은 벼농사를 시작하며 척박한 환경을 극복했다. 시르다리아 강가에서 벼를 재배하며, 심을 수 있는 모든 작물을 심고 가축을 키우는 등 스스로 생활 기반을 다졌다.
강제이주는 단순히 한 민족의 고난을 넘어 독립운동의 역사와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연해주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펼치던 독립운동가들 역시 강제이주의 대상이 되었고, 이들은 고려인들과 함께 중앙아시아로 이주해야 했다.
새로운 터전에서도 이들은 민족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자녀들에게 한국어와 역사, 문화를 교육하며, 한민족으로서 정체성을 계승하는 데 앞장섰다. 그들의 노력은 고려인 공동체의 결속력을 강화하며 새로운 환경에서의 성공을 가능하게 했다.
중앙아시아 곳곳으로 흩어진 고려인들은 자신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어냈다. 농업, 교육, 문화, 예술 등 모든 영역에서 성과를 이루어냈으며, 현지인들로부터도 존경받는 존재로 자리 잡았다. 그들의 끈기와 노력은 소련 사회에서도 인정받아 ‘가는 곳마다 기적을 이루어내는 영웅들’이라는 별칭을 얻게 됐다.
구소련이 해체되자 민족차별과 경제난을 피해 또다시 유랑길에 오른 고려인들은 새로운 정착지를 찾아 국내 입국, 전국 곳곳으로 흩어져 힘겨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들 중 광주에 자리 잡은 고려인들은 자신들의 공동체를 형성하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광주 고려인마을은 단순한 정착을 넘어,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타이포 조형물은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삶을 일구어낸 고려인의 역사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따라서 광주 고려인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겐 이 조형물이 단순한 볼거리를 넘어, 한민족의 강인한 생명력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기념물로 작용하고 있다.
/박호재 기자 pjnews@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항시, 철강·금속 디지털전환 실증센터 개소…미래 제조혁신 가속화
- 경주시-경북도, ‘경상북도 투자대회 with 글로벌비전서밋’ 성황리 개최
- 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 마지막 행사 개최...농가 상생과 소비 확대 박차
- 영천시, '찾아가는 경북 농업인 재난안전 공연’ 열려
- 김천시, ‘전통공예 활성화 서각 작품 전시회’ 개최
- 영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 [문화 4人4色 | 전승훈] 미생(未生)이 완생(完生)에 이르는 과정, 그리고 우리의 기록
- '45일간 빛의 마법'…'2025 함평 겨울빛 축제' 개막
- 순창군, 제18기 농업농촌혁신대학 졸업식 개최
- 장수군, 고액·상습 지방세 체납자 명단 공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롯데, 12월 '예측 가능' 수시채용 시작
- 2그래비티 조선 서울 판교, 겨울 패키지 2종 선봬
- 3SPC그룹, 아동∙청소년 제과제빵 경연 ‘내 꿈은 파티시에’ 개최
- 4구글 TPU 확대…K-반도체 초격차 발판되나
- 5롯데마트, 인도네시아 이주노동자 지원 프로그램 진행
- 6규제 강화에 주담대 증가 멈춰…신용대출은 4년여 만에 최대폭↑
- 7롯데온, ‘트렌드리포트’ 진행…인기 브랜드 혜택 제공
- 8세븐일레븐, 즉석식품 대규모 할인∙증정 프로모션
- 9쿠팡 개인정보 3000만건 유출…정부 “민관합동조사 착수”
- 10식품업계, 연말 ‘필코노미’ 트렌드 확산에 협업 마케팅 봇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