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동네의 시대’…로컬 브랜드타운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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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5-02-11 12:31:22
수정 2025-02-11 12:31:22
박호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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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 로컬 메이커스 포럼’ 개최, 월곡동 로컬브랜딩 기본계획 방향 제시

이날 포럼에는 모종린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 장웅조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 교수, 박지민 코끼리협동조합 대표, 조권능 ㈜지방 대표, 성주현 피키차일드 대표, 조미림 재작소 대표가 참석했다.
발제에 나선 장웅조 교수는 “민간 주도형 지역문화 생태계 환경을 고려한 정책적 지원 방향 마련이 필요하다”며 “행정 주도로 조성한 홍대거리 놀이터의 실패 사례를 거울삼아 정책 지원은 한 걸음 뒤에서 뒷받침 역할만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종린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가 로컬 메이커스페이스 중심의 로컬 브랜드 생태계라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모종린 교수는 “동네의 시대가 오는 만큼 지역(로컬)이 풍부한 도시가 성공한다”며 “거대한 산업단지나 창조단지 등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는 자영업자·소상공인·청년이 주체인 로컬 브랜드 타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대 미대생들이 거리에서 제작자(크리에이터) 역할을 하는 것처럼 월곡동도 선·이주민들을 포함한 다양한 인적자원들이 제작자(크리에이터) 역할을 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토론은 이민철 광산구 도시재생센터장을 사회자로 △광주 △군산 △대구 △대전의 대표적인 로컬 메이커스페이스 사례를 공유하며 토론을 진행했다.
이들은 △청년 공간 조성 △동네 프로그램 구성 △로컬기반의 활동 △크리에이터들이 협업할 수 있는 매개체 마련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광산구는 지난해 5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3억 원을 확보했다.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은 주민과 방문객의 일상생활 공간인 생활권을 단위로, 지역 내 고유자원(문화·환경·사람 등)을 활용해 지역 특색과 자생력을 높여 지역을 살만하고 올 수 있게 만드는 사업이다.
광산구는 월곡동만의 고유한 인적, 역사적, 문화적 자원을 활용해 선·이주민이 누구나 환영하고 환영받는 마을을 만들고자 공모사업에 지원해 선정됐다. 월곡2동을 중심으로 추진됐던 기존 사업 대상지를 월곡1동까지 확장해 세계 음식 문화 거리 및 세계 문화 체험 플랫폼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월곡 글로벌 달빛장터 운영 △월곡 세계시민 언어센터 운영 △월곡 상권컨설팅 추진 등 선·이주민간 상호 이해 및 동반 성장 기반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월곡동을 서울 홍대거리, 북촌 한옥마을 등 특색있는 거리와 마을로 만들 수 있길 바란다” “광산구가 광주 대표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박호재 기자 pj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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