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폐기물 매립시설 운영기술 개선 간담회 개최
전국
입력 2025-02-13 19:02:05
수정 2025-02-13 19:02:05
이은상 기자
0개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KTL은 1997년부터 현재까지 28년 간 꾸준히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국내 폐기물 처리시설의 설치 및 정기검사 업무를 수행해왔다.
특히 2023년 2월에는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기관으로 신규 지정받았다. 이를 통해 KTL은 폐기물 처리시설 전(全) 분야에 대한 검사업무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포항, 여수, 청주, 구미, 예산, 철원 등 다양한 지역에서 60건 이상의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를 수행하며 매립지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여부를 점검하고 관련 보완 사항을 안내했다.
KTL 서울 분원에서 개최된 이번 간담회는 해당 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관련 제도의 미비점 등을 찾아 개선해보자는 취지로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안양대학교, 충남대학교, ㈜골든포우, ㈜선진엔지니어링 등 산·학·연·관 주요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총 4개의 주제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서는 국립환경과학원의 ▲폐기물처리시설 검사 관리제도에 대한 발표로 시작되었다. 이어, 안양대학교는 ▲폐기물 매립기준 고도화 추진 동향을, ㈜골든포우는 ▲매립시설 시공 시 유의사항(시공사례)을, KTL은 ▲매립시설 검사업무 경과 및 애로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해당 발표를 통해 각 관계자들은 폐기물 매립시설의 시공 및 운영 기술, 연구 동향에 관한 최신 정보들을 활발하게 공유했다. 이어, 검사 제도의 개선으로 폐기물 매립시설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가 폐기물 매립시설의 시공 및 운영 기술의 발전과 검사제도 고도화의 계기가 되어 앞으로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폐기물 관리가 이루어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TL 고영환 환경기술본부장은 ‶KTL이 검사기관으로 지정된 지 2년이 지난 시점에서 간담회를 통해 검사 현장에서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하고 실질적인 토론이 잘 진행되어 뜻깊다″며‶앞으로 이러한 자리를 정례화해 연구원들이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폐기물 처리시설 검사 업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L은 ▲탄소중립 재생에너지(RE100) 검증기반 구축 ▲국내 최초 제품탄소발자국 검증분야 인정기관 지정 ▲물 산업 중소기업에 대한 성능검증 지원 ▲공정부산물의 자원재순환 평가 실증체계 구축 ▲공공폐기물처리시설 기술진단사업 추진 ▲교통환경분야 표준개발협력기관 지정 등 시험인증 본업(業)에 기반한 ESG경영 활동으로 친환경 시험인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무더위 피해 바다로"…충남 서해안 해수욕장 5일 일제히 개장
- “인생사진 찍으러 오세요”. . .영천시 화산면, 해바라기밭 포토존 설치
- 기장군, '기장오션블루레일 구축사업' 행안부 중투심 통과…사업 추친 '급물살'
- 평군, UN군이 막아낸 곳에 '안보공원' 세운다
- 경기 북부 미군 공여지 개발, 이재명 대통령 '속도전' 예고
- 장흥군, 새 정부 발맞춰 1조3000억여 원 규모 미래비전사업 추진
- 안산시 '소음대책지역 선정돼 사업비 확보'
- 이권재 오산시장 '택시운수종사자 만나 차담회'
- 인천서구문화재단, 청소년 예술 무대 연다
- 평택시, 영유아 수족구 '예방수칙 당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윤활유 의혹' SPC삼립, 경찰 식약처에 함동점검 요청
- 2"무더위 피해 바다로"…충남 서해안 해수욕장 5일 일제히 개장
- 3마른장마 후 폭염…파종 앞둔 제주 당근 등 생육 부진 걱정
- 4구리 공급망 차질 우려…페루, '무허가 광부' 규제에 반발 격화
- 5김건희 특검, 삼부토건 '우크라 재건포럼' 추궁
- 6신동주, 동생 신동빈 등 롯데 경영진에 1000억원대 손배소 청구
- 7트럼프 "7일 12개국에 '관세 적시'한 서한 보낼 것"
- 8다음주, 한은 기준금리 결정…KDI 경기진단 공개
- 9세계식량가격 다시 '상승'…유지·육류·유제품 올라
- 10'李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1인당 최대 55만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