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국산의료기기 해외 진출 발판 마련
전국
입력 2025-02-19 15:10:16
수정 2025-02-19 15:10:16
이은상 기자
0개

현재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약 78%는 20명 미만의 중소벤처기업이다. 이에 실질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글로벌 인허가 규제 대응과 현지화 마케팅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산업부는 KTL을 해당 보조금 사업의 전문기관으로 선정하고 ▲의료기기 신뢰성 제고 ▲의료기기 해외 시장진출 코칭 ▲의료기기 및 의료교육 패키지화를 통한 우수 국산 의료기기의 해외 진출 지원에 나섰다.
「의료기기 사업화 촉진사업」은 국산 의료기기의 글로벌 시장 진출 촉진을 목표로 2020년에 처음으로 시작됐다. 산업부는 해당 사업을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인허가 대응 역량을 제고해 의료기기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신흥국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임상기술과 의료기기에 관한 통합된 패키지 형태의 수출전략을 수립하여 장기간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2024년 KTL은 3개 간접보조사업자를 선정하고 각 기관 특성을 고려해 사업을 진행했다. 간접보조사업자인 원주의료기기테크노벨리가 의료기기 해외시장진출 지원을, 중앙보훈병원이 정형재활의료기기 사업화 인증 및 실증 지원을, 한국바이오특화센터협의회가 커넥티드 의료 산업 생태계 활성 촉진을 주로 담당했다.
KTL은 ▲안전성 및 성능 시험성적서 발행 ▲표준업무 프로세스 구축 ▲임상 유효성 평가 등을 수행함과 동시에 국내 중소벤처 의료기기 기업(DK메디칼시스템, 디알젬, 브라이토닉스이미징 등)의 수요를 적극 반영했다.
구체적으로 ▲기술문서 작성지원 ▲의료기기 신뢰성 평가 ▲시험분석 평가 및 국내외 인증 지원 ▲의료기기 품질관리심사(GMP) 품목 허가 및 인증 지원 ▲특허출원 및 획득 지원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인허가 획득 지원 등을 수행했다. 해당 기업들은 이러한 다각적 지원이 큰 도움이 되었다는 호평을 남겼으며, 실제로도 국내 59개 의료기기 중소벤처기업은 전년대비 244억 원 이상의 수출 증가를 보였다.
KTL 박성용 바이오의료헬스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산업부의 보조금 지원과 우리 기관의 기술지원이 결합해 국내 중소벤처 의료기기 제조기업의 해외시장진출에 도움을 준 시너지 효과를 보여준 사례″ 라며‶2025년에도 해당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국산 의료기기가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수행을 위한 간접보조사업자 및 보조금수혜 기업은 2월 17일부터 3월 4일까지 16일 간 KTL 누리집을 통해 모집한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경기도, ‘스마트 잔반관리’로 RE100 실천
- 내년부터 쓰레기 직매립 금지… 인천시 해결책은?
- 철도 지하화, 지역 간 희비 엇갈려…”안양 강력 반발”
- 구리아이타워 논란… "전임시장 지우기 아냐, 정상화 과정"
- 정연욱 의원 “이재명, 중도보수 국민의힘 입당합니까?”
- 기장군, '기장읍성 축성 60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21일 개최
- 울산시, 올해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시행…최대 10만원 지급
- 부산항만공사, 폐플라스틱 재활용해 만든 토이블럭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 포천시, ‘여행하기 좋은 도시’ 선정… 수도권 대표 힐링지로
- 연천군 시티투어 버스 재운행… DMZ·역사·명소 한눈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호갱노노, 송파구 잠실동 이용자 수 2배 증가… '토허제' 지역 관심 '쑥'
- 2토요타, ‘올해의 유틸리티’ 2관왕…'렉서스 LM 500h' MVP 선정
- 3현대건설, 뉴질랜드서 'K-주택' 선보인다
- 4무뇨스 현대차 사장,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최고 품질·고객 가치 최우선”
- 5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글로벌 AI 격변…막중한 책임 느껴"
- 6농협銀·한국재정정보원, 지방세조회 공공형 BaaS 제휴
- 7KB증권 "삼성생명, 4분기 실적 기대치 하회…목표가↓"
- 8하나증권 "KT, 주주환원 증대 기대…매수 서둘러야"
- 9합리적인 분양가와 광역교통망, '양주 덕정역 에피트’ 본격 분양
- 10국토부 ‘가동률 감축’ 카드...항공 안전 대신 항공권 가격만 높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