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신인·퓨전 국악으로 더 화려해진다
전국
입력 2025-03-06 15:30:09
수정 2025-03-06 15:30:09
최영 기자
0개
오는 5월 2~5일 남원아트센터 일원
판소리·퓨전 국악까지 5개 분야 경연
대통령상·국무총리상 등 권위 있는 시상 눈길

[서울경제TV 남원=최영 기자] 판소리 동편제의 발상지이자 춘향가, 흥보가의 배경지로 수많은 국악 명인·명창을 배출한 전북 남원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제52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이 오는 5월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아트센터, 사랑의 광장, 춘향문화예술회관 등 남원시 일원에서 성대하게 펼쳐진다.
6일 남원시에 따르면, 경연은 5개 분야 13개 종목으로 △판소리(명창부, 일반부, 초·중·고 청소년부, 신인 및 외국인부) △무용(일반부, 청소년부) △기악 관악(일반부, 청소년부) △기악 현악·병창(일반부, 청소년부) △퓨전·창작 국악 부문으로 나뉜다.
춘향국악대전은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명인·명창이 탄생하는 순간을 만나볼 수 있는 대전이자 국악 인재를 배출하는 꿈의 대회다. 올해는 특히 전통의 무게를 지키면서도 더욱 많은 대중과 함께할 수 있는 축제형, 참여형 경연으로 탈바꿈하고자 신인 대전과 퓨전·창작 국악 부문을 신설하는 등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신인 대전은 누구나 폭넓게 참가할 수 있도록 참여의 문턱을 대폭 낮춰 더욱 많은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게 했다. 국악·성악 비전공자 및 외국인 등 개인과 단체 출전이 가능하다. 또한 시민 참여형 경연을 강화하기 위해 신인 대전에서는 현장 관객 투표 방식을 일부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퓨전·창작 국악은 딱딱하고 긴장된 경연을 벗어나 마치 콘서트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 마당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악적 요소(장단, 선율, 악기, 성악 등)를 포함한 퓨전 및 창작 국악을 연주하는 개인 또는 팀별 참여가 가능하다.
이번 대회는 새로움을 추구하면서도 중심이 되는 대회의 권위, 품격, 공정성을 더욱 강화한다. 이에 따라 심사위원 선정과 검증 관리를 더욱 엄격히 하고, 실력 있는 경연자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경연뿐만 아니라 수상자 축하 공연을 통해 품격 있는 무대를 선보일 계획이다.
판소리 명창부 대상 수상자에게는 영예의 대통령상과 상금 5,000만 원이 수여되며, 일반부 각 분야 대상 수상자들에게는 국무총리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남원시장상 등이 주어진다. 또한 판소리 고등부 대상 수상자에게는 교육부장관상이, 퓨전·창작 국악 분야 대상 수상팀에게는 국회의장상이 수여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부문에서 여러 시상이 이뤄질 예정이다.
판소리 명창부 및 일반부 대상 수상자들이 펼치는 축하 공연은 대회가 끝난 바로 다음 날인 5월 6일, 춘향제 행사장에서 관객들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최경식 남원시장(대회장)은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이 올해는 더욱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가고자 한다”며 “‘남원 가서 소리 자랑 마라’는 속담이 있지만, 올해부터는 누구나 오셔서 마음껏 소리 자랑도 하고, 함께 소리로 소통하며 즐거운 잔치 같은 대회를 만들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52회 춘향국악대전의 접수 일정 등 세부 사항은 3월 중에 남원시 누리집과 춘향제전위원회 누리집 등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sound14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전남도, 여순사건 희생자·유족 417건 심사 완료
- 2바이오스트림, 싱가포르 Xandro Lab과 중장기 공식 OEM 계약
- 3외인 연일 '셀코리아'…17개월만 2300선 깨진 코스피
- 4광양 섬진강변 유채꽃 만개…전통 건축 사진전도 '눈길'
- 5신안군, 1004섬농업대학 입학식 마무리
- 6영덕군,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특별 추진단 TF팀 구성
- 7영덕군, 각계각층 성금 행렬 이어져
- 8대구대, 야생동물 관리연구 전문인력 양성교육 운영
- 9대구시, 2025년 대구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 10목동씨사이트학원, 5월 '가천대 논술 설명회'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