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3대 신용평가사, 현대로템 신용등급 일제히 상향
경제·산업
입력 2025-07-02 13:04:46
수정 2025-07-02 13:04:46
김효진 기자
0개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 개선 성과로 2년 만에 등급 조정
투명경영 기반 경영혁신·사업 경쟁력 강화 활동 지속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국내 3대 신용평가사가 현대로템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했다.
현대로템은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인 NICE신용평가(나신평)과 한국신용평가(한신평)로부터 신용등급을 기존 A0에서 A+로 상향 조정받았다고 2일 밝혔다. 한국기업평가(한기평)는 현대로템의 단기 신용등급을 기존 A2에서 A2+로 상향 조정했다.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 상향은 지난 2023년 이후 약 2년 만이다.
나신평은 현대로템의 영업 실적과 재무건전성 제고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신용등급 상향의 근거로 현대로템이 2022년 K2 전차 폴란드 수출 이후 디펜스솔루션사업부문의 매출 증가 추세 및 영업 흑자구조가 지속되고 있는 점을 꼽았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4조376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이중 디펜스솔루션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은 처음으로 50%를 돌파했다.
레일솔루션사업부문은 올해 1분기 16조8611억원의 수주 잔고를 기록했다. 향후 역대 최대 규모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나신평은 영업 및 수주 실적을 기반으로 현금창출력이 높아져 재무건전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나신평은 이례적으로 신용등급과 신용등급 전망을 동시 상향하며 추가 등급 상향에 무게를 실었다. 나신평은 현대로템이 안정적인 수주 잔고를 확보하고 있는 만큼 향후 추가 등급이 상향할 것이란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신평은 현대로템 디펜스솔루션사업부문이 탄탄한 영업 실적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현대로템 주요 사업부문의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현대로템의 디펜스솔루션사업부문과 레일솔루션사업부문, 에코플랜트사업부문이 각 사업 부문의 수주 환경 변화를 상호 보완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한신평은 현대로템이 고부가가치 기술인 고속철도 차량 제작 분야에서 기술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고 안정적인 사업 수행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철도시장에서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로템은 2023년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인 한신평과 나신평, 한기평에서 신용등급 ‘A0’ 를 받았다. 이후 2년 만에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됨에 따라 대외 신인도 상승 및 자금조달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앞으로도 사업경쟁력 및 재무건전성 강화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사내·사외이사가 참여하고 있는 투명수주심의위원회를 통해 수주 사업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위험요소를 입찰 참여 단계에서부터 검토해 해결하고, 우량 수주 확대를 위한 맞춤형 수주 활동을 펼쳐 주력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활동을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또한 재무건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차입금 규모도 줄여나갈 계획이다.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인 부채비율은 지난해 2분기 177.5%를 기록해 2017년 이후 7년 만에 200% 미만으로 진입했다. 지난 1분기에는 부채비율이 144%를 기록했으며, 차입금과 현금성자산이 각각 2583억원, 7641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무차입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는 평가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앞으로도 투명경영 활동을 통해 경영의 안전성과 연속성을 확보하는 등 시장에서 계속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객이 車 설계 참여”…현대차그룹, ‘UX 스튜디오 서울’ 개관
- 개발 권리 반환된 ‘국산 신약 물질’…실패 아니면 기회?
- 주춤했던 K-조선…美 LNG 바람 타고 수주 기대감
- 4연속 참패 ‘엔씨’…박병무式 체질개선 통할까
- ‘위브 더 제니스’ 잊고 다시 뛰는 두산건설…도시정비 승부수
- 볼보차코리아, XC90·S90 론칭…수입차 3위 넘본다
- 안 팔리는 ‘11번가’…수익성 개선 관건
- KT, 역대급 영업익 전망…SKT 실적 둔화 ‘불가피’
- "여름철 실내 적정 온도 지켜요" 산업부, '에너지절약 캠페인' 출범식 개최
- “브랜드가 만드는 가치”…지방서 더욱 빛나는 브랜드 아파트 ‘블루칩’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철우 보성군수 "보성 미래는 바다에 있다…'블루투어' 모델 완성"
- 2김철우 보성군수 "열선루, 생활 속 역사 문화공간으로 만들 것"
- 3정명근 화성특례시장, 3년 성과와 향후 과제 발표
- 4오성환 당진시장, 취임 3주년…성과와 과제는?
- 5계명문화대, 우즈베키스탄 TIIAME 대학교 교수 및 관리자 초청연수 성료
- 6“고객이 車 설계 참여”…현대차그룹, ‘UX 스튜디오 서울’ 개관
- 7개발 권리 반환된 ‘국산 신약 물질’…실패 아니면 기회?
- 8주춤했던 K-조선…美 LNG 바람 타고 수주 기대감
- 9카드론도 규제 강화…신한·현대카드 수익 방어 '비상'
- 104연속 참패 ‘엔씨’…박병무式 체질개선 통할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