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신개념 자원순환형 리커머스 모델 도입
경제·산업
입력 2025-07-09 08:52:34
수정 2025-07-09 08:52:34
김민영 기자
0개
중고 패션 보상 서비스 ‘바이백’ 도입
ESG 가치 담은 자원순환형 소비문화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현대백화점은 5월부터 2개월 간 시범 운영한 바이백(buy back) 서비스를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바이백 서비스는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이다. 고객이 보유한 패션 상품을 되팔면 해당 상품 중고시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로 지급하는 신규 서비스다.
백화점 업계의 신개념 자원순환형 리커머스(Recommerce) 모델로 지속가능한 소비 문화 확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바이백 서비스는 더현대닷컴 홈페이지와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더현대닷컴에서 판매 신청을 하고 상품을 박스에 담아 문 앞에 두면, 현대백화점과 리세일 솔루션 스타트업 ‘마들렌메모리’가 협업해 상품 수거 및 검수를 진행한다. 검수는 구성품 및 라벨 여부, 출시 시점 등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검수를 통과하면 매입 금액이 고객에게 H포인트로 제공된다.
바이백 서비스가 취급하는 브랜드는 현대백화점과 더현대닷컴에 입점해 있는 패션 브랜드 130여 개다. 마들렌메모리 측은 고객에게 매입한 중고 상품을 8월부터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리세일 상품으로 재판매할 예정이다.
패션업계에서 중고 상품을 거래하는 리커머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바이백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거래 플랫폼을 찾아다니거나 구매자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 고객 편의성 측면에서 유사 중고거래 플랫폼보다 경쟁력을 높였다는 장점이 있다. 또 현대백화점이 인증하고 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바이백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였다.
무엇보다 가치소비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최근 들어 중고거래의 가치는 단순히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행위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소비 관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나 패션업계의 의류 생산과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사회적 문제로 지적받고 있는 상황이다. 바이백 서비스는 자원순환형 소비 구조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바이백 서비스 시범운영 결과도 호응을 얻었다. 시범운영 2개월 동안 1000여 명의 고객이 참여했으며, 이중 2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했다.
바이백으로 지급받은 H포인트를 활용해 동일 브랜드 상품을 다시 구매한 경우도 전체 매입 건수의 45%를 기록했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구매 주기가 짧은 고객일수록 바이백 서비스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백화점은 바이백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 채널 외에도 백화점 점포 내 중고 상품 매입센터를 운영하는 등 오프라인으로도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소비가 구매 결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은 만큼 바이백 서비스를 단순한 물건 재거래 개념을 넘어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 문화 확산에 일조하는 리커머스 플랫폼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국내 기업 정보보호 투자, 매출의 0.1%…SKT, 통신 3사 중 최저
- LG 올레드 TV, 김아영 작가와 美 현지서 관객과 교감
- BMW코리아, ‘워런티 플러스 프리미엄’ 3년 무상 제공 프로모션
- 한국전력, 소상공인 지원 새 신용평가모형 개발
- 현대제철, 안전보건 상생협력 협약
- 현대백화점, 국가고객만족도 백화점 부문 4년 연속 1위
- 카카오 그룹, 지난 약 19.1조 원 생산유발효과 창출
- 케이그라운드벤처스, AI 융복합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출범
- 이엘일렉트릭, 전력케이블 생산확대·충전 인프라 확장 본격화
- 현대로템, 하절기 맞아 여름철 무더위 열차 특별 안전점검 완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국내 기업 정보보호 투자, 매출의 0.1%…SKT, 통신 3사 중 최저
- 2LG 올레드 TV, 김아영 작가와 美 현지서 관객과 교감
- 3엠젠솔루션-KT, 융합 서비스 개발 MOU…"5G·AI 등 분야 협업"
- 4BMW코리아, ‘워런티 플러스 프리미엄’ 3년 무상 제공 프로모션
- 5한국전력, 소상공인 지원 새 신용평가모형 개발
- 6현대제철, 안전보건 상생협력 협약
- 7현대백화점, 국가고객만족도 백화점 부문 4년 연속 1위
- 8장수군,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찾아가는 알레르기 질환 예방 교육
- 9남원시의회 스마트농업발전연구회, 스마트팜 선진농업 현장 벤치마킹 나서
- 10장수군장애인탁구선수단, 국제 대회서 금4·은1 획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