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관세협상 타결] “韓 상호관세 15%…3500억달러 대미 투자”
경제·산업
입력 2025-07-31 17:48:23
수정 2025-07-31 18:48:53
이혜연 기자
0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의 대규모 투자, 상호관세 무역 합의 내용을 전격 공개했습니다. 한국이 미국에 대규모 투자하는 대신, 미국은 한국에 부과하려고 했던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이혜연 기잡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의 새로운 무역 협상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30일 백악관에서 한국 무역 대표단과 면담한 후 자신의 SNS인 트루스소셜에 관련 내용을 직접 올렸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한국과 전면적이고 포괄적인 무역 합의를 체결하기로 했다”며 “한국이 미국에 3500억달러, 우리 돈 약 487조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는 미국이 소유하고 통제하는 사업 등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선택한 분야에 쓰이게 됩니다.
또 한국은 1000억달러 상당의 LNG(액화천연가스) 등 에너지 제품을 구매하기로 했고, 추가적인 대규모 투자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한국은 미국산 자동차와 트럭, 농산물 등 제품에 대해선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완전 개방하게 됩니다.
이번 합의에 대한 공식 발표는 2주 뒤 이재명 대통령이 백악관을 찾는 한미 정상회담 자리에서 이뤄질 예정으로,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이때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발표에 앞서 구윤철 경제부총리,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등 한국 정부 대표단은 백악관을 찾아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8월 1일부터 한국에 25%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했는데, 한국 정부는 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협상을 진행해왔습니다.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기로 한 상호관세 15%는 앞서 미국이 일본, 유럽연합(EU)과 합의한 상호관세율과 같은 수준이고, 투자를 요구한 방식도 유사합니다.
다만, 주요 수출 품목에 대한 개별관세와 투자에 대한 수익 배분 비율은 이번 발표에서 별도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혜연입니다. /hy2e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OIL, 청년도약 멤버십 신규 가입…"청년 고용 해결"
- 2이재호 감독 ‘2025 고창군 체육인의 밤’서 국회의원상 수상
- 3‘2025 고창군 체육인의 밤 행사' 성료
- 4심덕섭 고창군수 “12·3 비상계엄 명명백백 밝혀져야..화합·번영하는 고창 만들 것”
- 5정장선 시장, KAIST 학과장 회의서 지역 미래비전 밝혀
- 6의왕시, 신규공직자 조직 적응 '적극 돕는다'
- 7안산시, 경제사절단과 로봇산업 국제교류·투자유치 나서
- 8용인특례시, ‘국제안전도시’ 인증 시동
- 9인천시, 법제화로 한강하구 지속 관리 방안 모색
- 10영남이공대, ‘AI 시대 제테크 활용법’ 생활밀착형 특강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