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AI 음성 스타트업 '웨이브폼스' 인수

경제·산업 입력 2025-08-10 09:08:08 수정 2025-08-10 09:08:08 김도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메타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이 인공지능(AI) 음성 스타트업 '웨이브폼스'를 인수했다고 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메타가 인간을 능가하는 AI 개발을 목표로 설립한 AI 조직 '초지능 연구소'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지난달 플레이AI를 인수한 데 이어 두 번째 주요 AI 오디오 분야 인수다.

메타는 지난달 플레이AI에 143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하고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알렉산더 왕을 영입한 바 있다.

이번 웨이브폼스 인수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웨이브폼스는 불과 8개월 전에 설립됐으며, 유명 벤처캐피탈 앤드리슨 호로비츠로부터 40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당시 기업 가치는 1억6000만 달러로 평가받았다.

직원은 10여명으로, 육성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의 AI 음성 개발과 사람의 감정·자기 인식·자기 조절을 이해하고 반영하는 AI 음성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해왔다.

스타트업의 공동 창업자 가운데 두 명은 메타 및 오픈AI 출신의 알렉시스 코노와 구글 광고 전략가 출신의 코랄리 르메트르로, 이들은 모두 메타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노는 오픈AI에서 GPT-4o 어드밴스드 음성 모드 관련 연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itsdoha.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도하 기자

itsdoha.k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