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사고 줄잇는 포스코이앤씨, 신용등급 악화 우려…회사채 거래 '뚝'
경제·산업
입력 2025-08-10 14:57:37
수정 2025-08-10 14:57:37
김도하 기자
0개
10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국내 3대 신용평가사(나이스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 중 두 곳은 최근 포스코이앤씨의 신용도를 우려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구체적인 제재가 결정되지 않았지만, 이미 불거진 평판 리스크만으로도 수익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신평은 보고서를 통해 "공정 관리와 안전사고 관련 통제 능력에 대한 신뢰성 저하로 평판 위험과 수주경쟁력 약화 가능성은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수주경쟁력의 핵심인 브랜드 신인도와 시공역량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계속되고 신규 수주 활동 차질과 수주물량 감소 등이 현실화하면 본원적인 사업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한기평도 보고서를 내고 "해외 수주 파이프라인이 약화하고 계열 투자 감소 등으로 국내 건축사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평판 리스크 확대는 수주경쟁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무기한 공사작업 중지에 따른 공정률 저하, 돌관(공정률을 맞추기 위해 추가 인원과 장비를 집중 투입해 진행하는 공사)비용 및 지체상금(지연 배상금) 발생 등으로 인한 원가 부담 확대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포스코이앤씨가 신평사 3사로부터 부여받은 신용등급은 A+,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이번 사태로 당장 신용등급이 강등되진 않았다. 통상 신평사들은 기업의 리스크가 불거져도 수익성 저하가 실적상 확인된 이후에야 신용등급을 조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서 지난 2022년 광주 서구 화정동 아이파크 신축 현장 붕괴 사고가 있었던 HDC현대산업개발과 2023년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났던 GS건설 모두 사후에 신용등급이 A+에서 A로 강등되는 결과로 이어진 바 있다.
신용도 저하는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 들어가는 비용 부담을 키워 자금 조달력을 약화시킨다.
최근 장외시장에서 포스코이앤씨 회사채 거래도 감소했다.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지난달 3일 이후 거래대금 10억원 이상의 장외 거래가 단 한 건도 없는 상태다. 매도 호가가 체결까지 이어지지 않는 분위기다. 그나마 만기가 내년 3월 초로 비교적 짧은 물량이 지난 6일 1억6000억원 규모로 거래된 정도다.
포스코이앤씨의 최대주주인 POSCO홀딩스의 주가도 국무회의에서 이 대통령의 공개 질타 발언이 나왔던 지난달 29일 이후 종가 기준 31만6500원에서 지난 8일 29만5500원으로 6.6%가량 하락했다. /itsdoha.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파라타항공, 24일 밸리카고 첫 운항…탑재율 100%
- 한–EU, 자유무역 중요성 재확인…철강·디지털 통상 등 현안 논의
- 우원식 국회의장, 베트남 당 서기장과 회동…“경제 협력 확대 기대”
- 미국, 엔비디아 ‘H200’의 중국 수출 허용 검토…대중 규제 완화 신호?
- 일본 정부, 반도체 기업 라피더스에 11조원 추가 지원…"반도체 부활"
- 정부, 베네수엘라 일부지역 '여행금지' 발령…"안전 우려"
- 브뤼셀서 EU 인태 장관급 포럼…정의혜 외교부 차관보 참석
- 뉴욕증시 3대 지수 상승…연준 인하 기대가 동력
- 구글 “AI 수요 따라 컴퓨팅 6개월마다 용량 두 배”
- 이재명 대통령, G20·믹타·양자회담까지 다층 외교 시동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청정 갯벌의 선물'…보성군, 제21회 벌교꼬막축제 개막
- 2파라타항공, 24일 밸리카고 첫 운항…탑재율 100%
- 3한–EU, 자유무역 중요성 재확인…철강·디지털 통상 등 현안 논의
- 4우원식 국회의장, 베트남 당 서기장과 회동…“경제 협력 확대 기대”
- 5미국, 엔비디아 ‘H200’의 중국 수출 허용 검토…대중 규제 완화 신호?
- 6일본 정부, 반도체 기업 라피더스에 11조원 추가 지원…"반도체 부활"
- 7HD현대건설기계, 영천시에서 제17호 국가유공자 하우스 리모델링 준공식 개최
- 8신성일기념관 개관식 개최...영천에 새로운 문화 랜드마크 탄생
- 9김천교육지원청, Wee센터 돋움·디딤 프로그램 활동 평가 및 간담회 운영
- 10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 ‘빛과 쇠’의 울림…7만 5천여 명 다녀가며 성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