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차세대 방사선 치료 ‘플래시(FLASH)’ 연구 성과 발표
건강·생활
입력 2025-08-12 10:28:31
수정 2025-08-12 10:28:31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기자] 삼성서울병원이 초고속 고선량 방사선 치료 기술인 ‘플래시(FLASH)’ 연구에 박차를 가한다.
양성자 치료는 수소 원자의 핵인 양성자를 빛의 60%에 달하는 속도로 올린 뒤 환자의 몸에 쏘아 암 조직을 파괴하는 치료 방식이다. 방사선 암 치료 중에 정확도가 가장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플래시 치료는 초당 40 그레이(이하 Gy/s) 이상의 고선량의 방사선을 1초 미만의 찰나의 순간에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양성자 플래시 치료는 암세포에 대한 양성자 빔의 치료 효과는 유지하면서 정상 세포의 손상을 최소화기 때문에 단 한 번의 치료에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해서 암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러한 치료 기술은 방사선을 이용한 암 치료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미래 기술로 꼽히지만, 아직 전 세계적으로 임상 연구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삼성서울병원 양성자치료센터는 플래시 기술 개발을 위해 2024년부터 일본 스미토모(Sumitomo Heavy Industries Ltd)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조성구 교수, 삼성융합의과학원 신희순 박사 연구팀은 일반 측정 장비가 플래시 환경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방사선량을 측정해 낼 수 있는지 다양한 조건에서 평가하였다. 40 Gy/s 이상의 플래시 환경에서도 치료 부위에 조사되는 예상 선량과 실제 선량이 일치해야 치료 효과를 보장하고, 환자 안전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수차례 시뮬레이션 끝에 기존의 양성자 빔과 플래시 빔에 의한 측정값을 이용하여 측정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보정 계수를 찾을 수 있었다. 연구에 따르면 플래시 조건인 40Gy/s 뿐만 아니라 70Gy/s에 대해서도 정밀한 선량 측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그뿐만 아니라 방사선 도달 위치 정확도 역시 유지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양성자 치료는 암세포에 도달한 순간 에너지를 발산하여 암세포를 타격한 뒤 사라지는 특성을 이용하는 만큼 정확한 위치에 도달하는 게 관건인데, 이번 연구에서는 일반 측정 장비만으로 플래시 환경에서도 일반 사용 환경 오차 기준(1mm)보다 정밀하게(0.4mm) 방사선 도달 위치 정확도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몸 속 깊숙이 자리한 암이라도 정확한 지점에서 양성자가 도달해 암세포만을 제거하는 양성자 치료의 고유 특성을 플래시 환경에서도 구현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된 셈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조성구 교수는 “플래시는 방사선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기술로, 이번 연구는 그 기반을 정교하게 다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실제 임상에 안전하게 적용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박희철 양성자치료센터장은 “환자가 짧은 시간에, 더 적은 부담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플래시(FLASH)’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더 많은 환자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아이디언스-앱티스, ‘이중 페이로드 ADC’ 공동 개발
- 자생한방병원, “퇴행성 척추질환에 ‘태반 추출물 약침’ 효과”
- 김지호 한의협 부회장, ‘의사인력 수급추계위에 한의사 참여 촉구’ 1인 시위
- 여름 수상 스포츠 건강하게 즐기려면… 운동 상해 막는 법 알아두세요
- 심방세동, 10년간 2배 이상 급증…새 치료법 ‘펄스장절제술’ 주목
- 와이브레인, 편두통 전자약 ‘두팡’ 할인 프로모션 진행
- 이대목동병원, AI 부정맥 진단 솔루션 ‘맥케이’ 도입…부정맥 ‘사각지대’ 없앤다
- 대사이상 지방간 환자의 ‘간암 위험’…예측할 수 있다
- 급증하는 소아청소년 지방간, 맞춤 진단 기준 찾았다
- 대사증후군 있으면 조기 치매 위험 최대 70% 증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시흥시, AI혁신클러스터 조성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
- 2시흥시, ‘AI 전담팀’ 신설…행정·산업 혁신 본격화
- 3인천 옹진군, 청소년·가족 금연·절주 홍보 강화
- 4송석준 의원, ‘아이돌봄 공백 방지법’ 대표 발
- 5인천항만공사, 따뜻한하루에 백령초 아동 후원금 1000만 원 기부
- 6아이디언스-앱티스, ‘이중 페이로드 ADC’ 공동 개발
- 7중진공-㈜팬코, 동반성장 네트워크론 지원 협약
- 8남원시자원봉사센터, 가족과 함께하는 '2025 볼런투어' 성료
- 9과천시, '어린이보호구역 울타리 안전강화'
- 10유정복 인천시장, APEC서 여성 경제참여 확대 강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