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마디에…한화솔루션 美 태양광 전략 경고등?
경제·산업
입력 2025-08-26 18:16:18
수정 2025-08-26 18:16:18
김보연 기자
0개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태양광은 세기의 사기극’이라고 비난하자, 미국에서 태양광 사업을 추진 중인 한화솔루션이 긴장하는 모습입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로드아일랜드주에 건설 중인 대규모 해상 풍력 발전 프로젝트 건설도 중단하라고 명령했는데요. 트럼프의 경고에 한화솔루션의 전략에 경고등이 켜진 모습입니다. 김보연 기잡니다.
[기자]
한화솔루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구축하고 있는 태양광 생산기지 ‘솔라허브’.
한화가 3조2000억원 가량을 투자해 잉곳, 웨이퍼, 셀 모듈을 각각 3.3GW 생산하는 시설입니다.
이 생산기지가 완공되면 조지아주 최대 규모 생산 시설이 될 전망인데, 하반기 양산이 목푭니다.
인공지능(AI)발 전력 수요는 앞으로 꾸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업에 탄력이 붙는 모양새였는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 마디에 사업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SNS에 글을 올려 풍력과 태양광 발전을 “세기의 사기극”이고 비난하고 “미국에서 어리석음의 시대는 끝났다. 풍력과 태양광을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발언 이후 매슈 지아코니 해양에너지관리국(BOEM) 국장대행은 로드아일랜드주 해안에 건설 중인 ‘레볼루션 윈드’ 풍력 발전 사업 시행사인 오르스테드에 작업을 중단하라는 취지의 서한을 보냈습니다.
업계에선 이번 작업 중단 명령으로 오르스테드는 약 30억달러의 손실과 취소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외에도 OCI홀딩스가 올해 2억6500만달러를 투자해 태양광사업 자회사인 미션솔라에너지(MSE) 부지에 태양광 셀 생산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연 생산능력은 2GW로 내년 상반기 본격 생산예정입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건설 프로젝트를 경쟁적으로 추진하면서, 이를 가동시킬 전력 생산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의 전략 선회는 쉽지 않을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boyeo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무신사, 중고거래 ‘유즈드’ 론칭…리커머스 가세
- 노란봉투법 통과에…네이버 손자회사 ‘선전포고’
- 현대차 ‘이중고’…대외 리스크에 노조 파업권 확보
- [한미정상회담] K-원전, 美 SMR 건설 ‘교두보’ 놨다
- [한미정상회담] 韓 경제사절단 "미국에 1500억달러 투자"
- 한국수자원공사, 유망 물기업과 AI 기반 물산업 혁신 위한 민관협력 구체화
- 한수원 "협력 중소기업 기술 고도화 지원"
- 엔씨소프트, 한국정책학회와 ‘불법 사설서버 대응’ 학술대회
- 한전KDN, 'KDN 파워업 챌린지' 아이디어 공모
- 롯데웰푸드, ‘맛있는 대한민국 상생 로드’ 2탄…고창 꿀고구마 알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피해자 보호 실효성 높인다…"성남시의회, 학폭 대책 토론"
- 2대구광역시, 대구 청춘들의 특별한 만남. . .‘청춘 만남 축제’ 개최
- 3대구시 외식업소 일자리 알선사업, 불황 속 숨통 틔우다
- 4대구시, 국토부 ‘2025년 UAM 지역시범사업’ 선정…미래항공산업 중심지 도약
- 5경북 한우, 홍콩 수출 본격화...현지 TV 통해 우수성 알려
- 6경북도, 도심항공교통(UAM) 지역시범사업 지원 공모 선정
- 7달성군, 스마트폰 사용조절 프로그램 참여 단체·기관 모집
- 8달성군 "100대의 울림, 사문진을 물들이다". . .‘달성 100대 피아노’ 개최
- 9대구로페이, 9월 1일부터 할인율 7%→13% 대폭 상향
- 10안동시, ‘텐트 밖은 안동’ 캠핑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