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 본격화"
영남
입력 2025-10-01 18:17:25
수정 2025-10-01 18:17:25
김정옥 기자
0개
한국개발연구원 민자 적격성 조사 통과
부산 전역 15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급행 철도
친환경 수소 철도차량 도입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은 1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의 미래 교통 인프라를 혁신할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 민간투자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는 도심 지하 공간에 고속의 이동수단을 만들어 가덕도신공항에서부터 도심 주요 거점을 고속 철도망으로 연계하는 사업으로 부산의 지형적 한계를 극복한 부산발 교통 혁명이다.
지난 2023년 9월 하나금융그룹이 주관사로 참여하는 '(가칭)BuTX 급행철도㈜' 제안서를 제출한 이후 그해 11월 시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적격성 조사를 의뢰해 추진됐다.
박 시장은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는 친환경 수소 철도차량을 도입해 부산의 주요 도심을 지하 대심도 터널로 이동하는 급행 철도 시스템"이라며 "BuTX 민간투자 사업의 사업방식은 수익형 민간투자 방식(BTO)으로서 건설 기간은 6년, 운영 기간은 40년, 총사업비는 4조7692억원"이라고 설명했다.
BuTX는 가덕도신공항을 출발해 명지, 하단, 북항을 거쳐 부전, 센텀시티, 오시리아까지 운행하게 된다.
정거장은 총 7개소로 연장 총 54.043km, 가덕도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8분, 오시리아까지는 33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BuTX 사업이 완성되면 동·서부산권을 급행철도로 신속히 연결해 시민의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시는 민자 적격성 조사 통과에 따라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해영향성·환승편의성 검토 등 후속 절차를 이행해 올해 말까지 제3자 제안공고(안)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 시의회 동의와 민간투자 사업 심의를 거쳐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하고, 오는 2027년 실시협약 및 사업자 지정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가덕도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BuTX를 개통할 계획이다.
지난 8월 박 시장은 사회기반시설(SOC) 분과 위원회(AHP 평가)에서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의 필요성에 대해 직접 설명하며 이번 사업에 대한 시의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박형준 시장은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은 부산의 지형적 한계를 극복하는 부산발 교통혁명 정책이자 국내 최초로 수소 철도차량을 도입한 대단히 중요한 국가 전략적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신공항에서부터 오시리아까지 동서 부산권의 이동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부·울·경을 30분 생활권으로 묶어 광역경제권으로 발전시켜 가덕도신공항 활성화의 핵심 동력이 돼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드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 제12회 정기연주회 개최
- 대성에너지,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6년 연속 선정
- 대구도시개발공사, 영구임대주택 입주민 대상 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 대구교통공사, 교통공사노동조합과 노사협상 타결
- 대구교통공사, AI기반 ‘기관사 스마트 안전운행보고 체계’ 도입
- 수성구 대표 캐릭터 ‘뚜비’ 굿즈 출시 18개월, 매출 2억 돌파
- 수성구, ‘2025 올해의 SNS’ 기초지자체 유튜브 부문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 수성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입주기업 ㈜청소대교, ‘2025년 창업 인큐베이팅 경진대회’ 창의상 수상
- 수성문화재단, 대만서 ‘대구 한국전통문화체험여행 in 수성’ 개최
- 김광열 영덕군수 “3대 프로젝트로 미래 도약 시동”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우리 아이 시력검사 '골든타임'은?
- 2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3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 제12회 정기연주회 개최
- 4대성에너지,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6년 연속 선정
- 5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6국제협력정책자문협의회, 이주배경 청소년 직업ㆍ진로 탐색프로그램 진
- 7남원시·전북대 총동문회, 주거 취약가정 리모델링 사업 준공
- 8신한證, 고령자·초보투자자 위한 MTS '간편모드' 출시
- 9유안타증권, '대만 반도체 Investment Day' 개최
- 10남원시, 12월 한 달간 문화예술 릴레이 공연…전 세대가 함께 즐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