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로 소질·적성 찾아요”…국내 최초 AI 다중지능검사 ‘AI-MIT’ 출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이제 우리의 교육 방향은 학생의 시작점(잠재력의 씨앗, 지능의 강점, 약점)을 파악하고,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교육을 설계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식을 생산하는 창조자 양성형 교육’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AI기술을 사람의 소질과 적성을 찾는데 활용하겠다는 목표로 ‘AI-MIT’(AI 다중지능검사) 검사 도구를 개발한 연구책임자 태진미 교수(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영재교육전공)의 말이다.
태진미 교수는 “그간 우리 교육은 ‘지식의 소비자를 양산하는 전수형 교육이었다”라며 “교육자는 학습자에게 기존의 지식을 잘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했고 학습자는 교수자로부터 지식을 잘 배우고 익히는 형태였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러한 단순한 배움은 이제 의미가 없다”며 “단순한 배움은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훨씬 탁월하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사진=베스트텍]
AI 기반의 다중지능검사인 ‘AI-MIT’는 인간이 하나의 지능이 아니라 8개 이상의 독립된 지능을 가지고 있고 각 사람은 고유한 다중지능 조합 상태에 있다는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태진미 교수와 AI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들의 융합연구로 개발된 이 검사는 인큐연구소를 중심으로 2021년부터 2023년 3월에 걸쳐 문항개발 및 검사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를 마친 전문적인 검사도구이다. 유아, 초등저학년, 초등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까지 총 7단계로 세분화해 각 연령대 별 특성을 고려, 개인의 소질과 적성, 타고난 잠재력을 더욱 상세히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AI기반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해 개발됐다.
‘AI MIT’ 검사는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차별화돼 있다.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응시자들의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하고 생애주기별 추적관리도 가능 ▲희망 진로 분야 전문가의 데이터와 비교분석을 통해 유사도 분석 ▲개인의 고유한 다중지능 조합에 부합하는 진로 분야 추천 제시 할 수 있다.
‘AI-MIT’는 AI기술을 활용해 검사대상자의 고유한 다중지능 특성을 전국의 동일 집단과 비교 분석해주기 때문에 더욱 정교한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응시자가 기재한 희망 진로 분야 전문가들의 다중지능 조합 결과와의 유사도를 정교하게 제시해 효과적인 진로선택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단순히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파악하는 수준을 넘어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를 추천해준다는 측면에서도 기대감을 갖게 한다. 가곡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인천 원당고등학교, 화랑초 여름 캠프 등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AI-MIT’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인큐연구소 관계자는 밝혔다.
지난 13일 가곡초등학교 학생들이 ‘AI로 발견하는 Talent 시그널’이라는 주제로 AI-MIT 다중지능 캠프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베스트텍]
에듀테크 기업 베스트텍의 연구 개발회사인 이츠아이티솔루션 인큐연구소 주관으로 ‘AI로 발견하는 Talent 시그널’이라는 주제로 AI-MIT 다중지능 캠프가 지난 13일 충북 단양군 가곡초등학교에서 진행됐다.
재학 인원 감소로 폐교 위기에 있던 충북 단양 가곡초등학교에서는 24명의 전교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AI 기술로 개발된 다중지능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하며 타고난 소질과 적성을 찾아보도록 재능탐색의 기회를 제공했다.
서우승 베스트텍 대표는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진로를 결정한다면 사회 각 분야에 도움이 될 창의융합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G전자, 조직개편·임원인사 실시…김영락 사장 승진
- 2신상진 성남시장 "지하철 3호선 연장 돼야"
- 3오늘부터 2,000억원 '기업 밸류업 펀드' 투자 개시…코스피 오를까
- 4CJ제일제당, 美·유럽에 공장…"K-푸드 영토확장"
- 5현대차, 아이오닉 9 첫 공개..."美 시장 점유율 높인다"
- 6롯데그룹 “부동산·가용예금 71조4,000억”…유동성 위기 부인
- 7DL, 'CCUS' 친환경 사업 개척 속도…'캐나다 첫 진출'
- 8LG화학, 배터리 핵심 소재 美 공급망 구축
- 9셀트리온도 또 자사주 1,000억 매입..올해만 5번째
- 10달러 강세에 '달러보험' 뜬다…환차익 기대감에 가입 급증
댓글
(0) 로그아웃